구매 대신 입양 권유…입양자격은 까다롭게 검증

"반려동물 학대나 유기를 막으려면 돈 주고 사지말고 입양하세요."

동물보호단체들은 반려동물을 구매하는 것이 동물 학대와 유기의 근본 원인이 된다며 입양을 권한다.

반려동물을 사고파는 시장이 커질수록 무절제한 집단 번식 근절이 어렵다는 의미다.

이른바 '찍어내기'라는 집단 번식으로는 어미와 새끼 모두 제대로 된 수의학적 진료를 받을 수 없어 질병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애완동물 매장에서 팔린 지 얼마 안 돼 병에 걸리는 일이 잦고, 결국 버림받을 가능성도 커진다.

태어나자마자 어미와 떨어진 새끼들은 사회성 결여로 거친 행동을 하거나 크게 짖는 등 사나워져 유기를 유발하곤 한다.

버림받은 반려동물은 운 좋게 구조돼 동물보호센터에서 머무른다고 해도 원래 주인에게 되돌아가거나 입양되지 못한 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안락사를 맞이한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버림받거나 길을 잃은 반려동물은 8만2천82마리다.

개가 5만9천633마리(72.7%)로 가장 많고, 고양이가 2만1천299마리(25.9%), 기타 1천150마리(1.4%)다.

이 가운데 1만8천633마리(22.7%)가 자연사, 1만6천421마리(20%)가 안락사했다.

나머지는 원래 주인에게 돌아갔거나 입양됐다.

자연사와 안락사를 합하면 원래 주인 또는 새 주인을 찾지 못하고 죽는 반려동물 수가 하루 100마리에 이른다.

이런 가운데 동물보호단체의 지속적인 관심 촉구에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사례도 조금씩 증가한다.

지난해 새 주인에게 입양된 반려동물은 2만6천200여마리로 2014년보다 700마리 늘었다.

전국 300여 동물보호센터를 통하거나 개인끼리 입양을 하기도 하지만 전문성 있는 동물보호단체를 찾는 발길이 부쩍 느는 추세다.

이들 단체는 대체로 전문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철저하게 유기동물을 관리하며 입양을 주선한다.

입양자격도 상당히 까다롭게 검증한다.

입양을 원하는 사람은 단체 홈페이지에서 유기동물 사진과 프로필을 살펴보고 신청서를 낼 때 집 안팎을 찍은 사진을 첨부해야 한다.

해당 단체는 신청자 집을 찾아가 신청서, 사진 내용과 대조하고 반려동물이 지내기에 불편한 점이 없는지 꼼꼼히 체크한다.

이런 절차 때문에 입양 신청에서 확정까지 2∼3주일 걸린다.

한 번 버림받은 반려동물이 또다시 버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사단법인 동물자유연대 관계자는 "애완동물이라고 하면 작고 귀여워야 한다는 선입견 탓에 아직도 입양보다 구매를 선호한다"며 "집단 번식 폐해가 많이 알려져 입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희망적이다"고 말했다.

(대구연합뉴스) 김용민 기자 yongm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