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1] 전자금융(electronic banking) 거래에 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전자금융이란 금융업무에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여 금융업무 과정의 자동화 및 전산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2) 전자금융업무에는 인터넷뱅킹업무, 모바일뱅킹업무, 텔레뱅킹업무 등이 있다.
(3) 전체 인터넷뱅킹 등록고객 중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스마트폰뱅킹 등록고객 증가에 힘입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4) 전체 인터넷뱅킹 중 모바일뱅킹이 차지하는 이용건수와 이용금액의 비중은 모두 절반이 넘는다.

[해설] 전체 인터넷뱅킹 이용실적 중 모바일뱅킹 이용실적이 차지하는 비중은 건수 기준 절반이 넘으나, 금액 기준으론 6.2%로 모바일뱅킹은 조회서비스 및 소액자금이체 중심으로 이용되고 있다.

[정답] (4)

[문2] 다음 중 공인인증서와 보안매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에게는 보안카드 또는 OTP를 발급해야 한다.
(2) 공인인증서는 공인인증기관이 발행하는 인증서이긴 하나 법적인 효력과 증거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
(3)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신규 발급일로부터 1년이며, 유효기간 1개월 이내에 갱신 가능하다.
(4) OTP란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보안매체로 거래 시마다 6자리의 비밀번호가 자동 변경되어 생성된다.

[해설] 공인인증서는 ‘전자서명법’에 의하여 법적인 효력과 증거력을 갖추고 있어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각종 계약·신청 등에 사용하는 인증서로서 인감을 날인한 것과 같은 효력이 생긴다.

[정답] (2)

[문3] 다음에서 설명하는 유형의 전자금융 사기수법은 무엇인가?

-‘돌잔치 초대장’, ‘모바일 청첩장’ 등을 내용으로 하는 문자메시지 발송

-해당 문자의 인터넷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됨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 피해 발생 또는 개인·금융정보 탈취


(1) 메모리해킹
(2) 피싱(phishing)
(3) 파밍(pharming)
(4) 스미싱(smishing)

[해설] 스미싱(smishing)에 대한 내용으로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폰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휴대폰 해킹을 뜻한다.

[정답]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