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사진=현대상선)


제3의 해운동맹에 현대상선이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 현대상선 측이 입장을 밝혔다.

13일 현대상선은 제3의 해운동맹인 ‘THE 얼라이언스’에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 경영정상화 이후 합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대상선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현대상선이 속한 G6 얼라이언스는 기존 계약에 따라 2017년 3월까지 변동 없이 운영된다”며 “새로운 얼라이언스 재편 움직임으로 인한 당사의 영업과 운영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발표된 THE 얼라이언스는 법적 구속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향후 선사별 재무 상황, 얼라이언스의 시장점유율, 국가별 포지션 등 다양한 역학 관계에 따라 멤버사간 구성은 언제든지 쉽게 변경될 수 있다”며 “현대상선이 이 동맹의 멤버로 함께 발표되지 못한 건 올 초부터 당사의 법정관리 가능성이 언급됨에 따라 참여 여부가 유보된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상선 측은 “채권단의 출자전환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회사 경영 정상화가 이뤄지면 새로운 얼라이언스로의 진입은 시간 문제가 될 것”이라며 “THE 얼라이언스 편입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또 THE 얼라이언스의 FMC(미 연방해사위원회) 승인 일정과 관련해서도 “오는 9월 경에 최종 확정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향후 현대상선의 얼라이언스 재편 논의에는 시간적으로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자신했다. 

한편 현재 현대상선은 경영정상화 방안이 마무리 되는 시점인 6월초를 THE 얼라이언스에 편입되는 시기로 보고 협의 중이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