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지방재정개편에 반대하는 성남시민들이 '지방재정개악 저지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지방재정개편으로 1000억원의 성남시 예산이 삭감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성남시는 12일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성남시 재정파탄 저지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에는 시민 1700여명이 참여했다.

이재명 시장은 이날 “우리가 부자도시인가? 간신히 필수지출비용을 내고 근근히 버티는 정도”라며 “그런데 정부가 성남시민의 세금을 뺏어가려 한다”고 정부의 지방재정개편을 비난했다.

이어 “성남시민 세금으로 다른 도시 살림이 좋아지는 것도 아니고 언발에 오줌누기에 불과할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당장 내년에 1000억원의 예산이 줄면 3대 복지, 교육지원, 노인일자리, 사회복지 종사자 지원, 보훈수당, 생활임금, 시민순찰대 등 모든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한민국 역사에 이런 일은 없었다”며 “국민의 뜻을 거스르는 정부는 없다. 합리적이고 정당한 주장을 해 정부 방침이 바뀌도록 시민 여러분들이 만들어달라”고 호소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이 시장의 설명이 진행되는 동안 잇따라 '정부 규탄' 구호 등을 외치기도 했다.

설명회 후 참석 시민들은 '지방재정개악 저지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구성을 결의했다.

범대위 준비위원장에는 염동준 성남시 새마을회장과 조정연 성남시 재향군인회장이 공동 추대됐다.

두 위원장들은 “성남시민들이 낸 세금은 성남시를 위해 써야 한다"며 "성남시 살림살이를 지키기 위해 막중한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두 위원장들은 13일 오전 10시 성남시청 산성누리실에서 범시민대책위원회 구성을 구체화 하는 회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성남=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