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방향 오후 4∼5시 최고조…지방방향은 평소 비슷

황금연휴 마지막 날이자 어버이날인 8일 오후 전국 고속도로는 휴가를 마치고 서울로 돌아오는 차들로 정체가 절정에 이르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각 고속도로 서울 방향은 오후 3시 현재 정체가 갈수록 심해져 오후 4∼5시께 최고조에 오른 뒤 오후 9∼10시께가 돼서야 풀릴 전망이다.

현재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은 남청주나들목→남이분기점, 목천나들목→북천안나들목, 안성나들목→안성분기점, 달래내고개→서초나들목, 반포나들목→경부선종점 등 36.4㎞ 구간에서 정체가 극심하다.

서해안고속도로 서울 방향도 당진나들목→서평택나들목, 발안나들목→화성휴게소, 일직분기점→금천나들목 등 26.9㎞ 구간에서 차량이 가다 서다를 반복하고 있다.

영동고속도로 인천 방향 역시 여주나들목→이천나들목, 신갈분기점→동수원나들목, 군포나들목→안산분기점, 군자요금소→군자분기점 31.1㎞ 구간 등에서 차량이 거북이걸음을 하고 있다.

오후 3시 요금소 출발 기준으로 부산에서 서울까지는 4시간40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출발지 기준으로 울산은 5시간 4분, 목포는 4시간, 광주는 3시간40분, 대구는 4시간 14분, 강릉은 3시간, 대전은 2시간 20분이 소요된다.

지방 방향은 평소 일요일과 비슷한 수준의 교통량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고속도로 총 교통량은 436만대로 예측됐다.

도로공사는 이날 차량 50만대가 수도권으로 들어오고, 37만대가 수도권을 빠져나갈 것으로 내다봤다.

오후 3시 현재까지 23만대가 수도권으로 들어왔고 19만대가 빠져나갔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연휴여서 시간을 두고 여유있게 올라오는 운전자들이 많아 평소 일요일보다 더 막히지는 않는다"면서 "어버이날을 맞아 근교로 나들이 갔다 오는 가족 인파로 인해 수도권 인근 구간이 많이 막힌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h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