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이 단돈 1000원만 받아도 처벌할 수 있게 한 서울시 공직자 부패근절 대책, 일명 '박원순법'이 가혹하다는 판결을 내렸지만 서울시는 정책을 수정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측은 3일 최근 대법원 판결에 대해 "금액이 많고 적음을 떠나 능동적으로 받았을 경우 강력한 처벌로 부패를 뿌리 뽑겠다는 취지인데, 시민이 기대하는 청렴수준에 부응하기 위한 시의 자정의지가 반영되지 않아 아쉽다"고 밝혔다.

시는 또 대법원이 해당 금품수수 행위의 능동성 여부를 놓고 판단을 달리한 것일 뿐, 박원순법 자체의 타당성을 문제 삼은 것으로는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법원은 박원순법 첫 적용사례로 관심을 끈 송파구 A국장에 대한 서울시의 강등 처분을 취소한다는 원심을 확정했다.

A국장은 지난해 2월 건설업체 임원에게 5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받았다가 서울시 인사위원회에서 해임 의결됐다.

이후 소청심사에서 강등으로 감경 의결됐으나 취소 소송을 제기했다.

서울시는 박원순법 도입 이후 나타난 비위감소 효과도 강조했다.

시에 따르면 2014년 10월 박원순법이 도입된 전후 1년을 비교했을 때 금품수수와 성범죄 등 공무원 비위는 73건에서 50건으로 32% 줄었고, 부득이하게 받은 금품을 자진 신고한 사례는 82건에서 124건으로 51% 늘었다.

시는 또 지난해 9월 박원순법 도입 1년을 맞아 시민 1000명, 시 직원 162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시민 51%, 직원 93%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소개했다.

박원순법이 중앙정부의 지방공무원 징계규칙 강화도 끌어냈다고 자평했다.

[다이어터, 내 손안의 헬스트레이너에 빠지다], ['노쇼(No Show)'와 싸우는 항공사들…잇따라 위약금 도입], [실용과 효율이 만난 '장르 파괴자', 기아차 니로], [노정동의 빵집이야기, 농부가 만든 '우리밀' 빵집][돌발 황금연휴엔 쇼핑도 '꿀맛'…유통가 대대적 할인행사 채비], [신동원 휘문고 교장 "강남 고교가 '정시형'이라는 편견 깬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