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전방위 로비 의혹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정 대표를 별도로 조사한 것으로 2일 알려졌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는 상습도박 혐의로 1·2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수감 중인 정 대표를 최근 소환해 법조계 등을 상대로 한 로비 의혹 전반을 조사했다.

정 대표는 부장판사 및 검사장 출신 변호사에게 거액의 수임료를 주고 수사와 재판 단계에서 처벌 수위를 낮추도록 했다는 의혹에 휩싸여 있다.

정 대표의 '구명'을 위해 활동한 건설업자 출신 브로커 이모씨가 정 대표의 항소심 재판을 배당받았던 부장판사를 저녁 자리에서 접촉한 사실이 드러나는 등 로비 의혹은 갈수록 증폭됐다.

브로커 이씨는 정 대표로부터 네이처리퍼블릭의 지하철 역내 매장을 확대하기 위한 대관 로비 명목으로 9억원가량의 돈을 챙긴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정 대표를 불러 지나치게 많은 수임료를 주고 변호사를 쓴 경위를 전반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변호사들이 수임 당시 어떤 조건을 내걸고 계약을 했는지, 변호사 선임계를 내지 않고 '전화 변론'을 한 경우가 있는지 등도 검찰의 조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브로커 이씨가 지난해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법조계의 어떤 인사들과 접촉했는지, 이씨가 담당했다는 화장품 사업과 관련된 '대관 로비'의 구체적 내역은 무엇인지도 조사한 것으로 보인다.

대한변호사협회(회장 하창우)는 이날 정 대표의 구명 로비 의혹 관련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언론에 보도된 각종 로비 의혹이 형사사건으로 번진 양상이다.

검찰은 일단 "여러가지 의혹이 보도되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수사기관은 나름의 업무 절차가 있는 만큼 수사에 착수할 단서가 있는지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song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