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28일 거제상공회의소에서 조선해양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조선해양업계·관계기관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경상남도 제공
경상남도는 28일 거제상공회의소에서 조선해양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조선해양업계·관계기관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경상남도 제공
“요건을 충족할 때까지 기다릴 게 아니라 선제적으로 거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야 합니다.”(김희근 대우조선해양 차장)

“용접, 도장은 조선업종에만 필요한 기술이 아닙니다. 근로자들이 다른 업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취업과 재교육을 지원해야 합니다.”(조용한 성동조선해양 팀장)

“수주 물량 확보가 관건인데 신규 수주가 없으니 협력업체 직원 감축은 불가피합니다. 이들에게 실업급여를 적기에 지원해야 합니다.”(황원준 삼성중공업 차장)

“현재 상황은 구조적인 문제입니다.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처방으로는 안 됩니다.”(박영규 STX조선해양 상무)

28일 조선해양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기업과 관계기관 긴급 대책회의가 열린 경남 거제시 거제상공회의소 2층 회의실에서는 위기에 처한 조선업계의 절박한 호소가 이어졌다. 대규모 실직 사태에 대비해 고용안정 방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대부분이었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성동조선해양, SPP조선, STX조선해양 관계자들은 업체별로 벌이는 자구 노력을 설명한 뒤 고용위기지역 지정과 4대 보험 및 지방세 납부 유예, 실직자 재취업 교육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역 조선업종의 고용 전망은 암울했다. 임준석 통영고용센터 소장은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말까지 약 1만3000명을, 삼성중공업은 오는 9월부터 연말까지 1만여명을 감축할 것으로 전망했다. 성동조선해양 역시 연말까지 30%의 인력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임 소장은 “신규 수주가 없는 상황에서 잔량이 소진되는 올 하반기부터 내년이 최대 고비”라며 “원청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하도급업체의 위기가 더 가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조선경기 악화에 따른 고용안정 지원 대책으로 고용유지지원금, 특별연장급여, 직업능력개발, 취업 성공패키지, 소상공인 창업 방안 등을 제시했다. 조선업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경남신용보증재단은 구조조정 피해 조선사에 조선해양기업 협력업체 및 후속 업체 특례보증과 퇴직자 전용 창업자금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경남테크노파크는 조선해양플랜트 관련 기업의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대·중·소 연계 협력 기업지원사업’ 규모를 1억5000만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거제시와 창원시 통영시 사천시 등 조선소가 있는 지자체도 협력업체 경영안정자금 신속 지원과 지방세 납부 유예 등 구조조정 조선사에 대한 지원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만림 도 미래산업본부장은 “협력업체의 건의사항을 모아 종합 지원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거제=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