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공항 출입 차량 63% 렌터카…차고지 대여 원칙 세워야"
일부 업체 "너무 갑작스럽다" 반발…5월 중 결론날 듯

제주도와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제주도자동차대여사업조합 등이 제주국제공항 일대에서 주말과 휴일마다 빚어지는 교통난 해소에 골몰하고 있다.

공항 교통대란의 주요 요인으로 3만대 가까이 늘어난 렌터카가 지목되는 만큼 공항 주차장에서 렌터카 배차·반납이 이뤄지지 못하도록 렌터카하우스 운영을 중단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 제주공항 교통대란 주범은 렌터카
지난 1월, 32년 만의 폭설로 촉발된 최악의 결항사태 당시 항공기 운항이 재개되자마자 제주공항 일대 진입도로는 극심한 교통체증이 빚어졌다.

제주에서 발이 묶인 내외국인 관광객 수만명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말 그대로 '교통지옥'을 방불케 했다.

문제는 제주공항 일대 교통체증이 비단 대규모 항공기 결항사태 때만이 아닌 주말마다 고질적으로 반복된다는 데 있다.

제주에 여행 온 관광객 대부분이 돌아가는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에는 렌터카와 배웅·마중 나온 차량, 택시, 버스 등이 한데 엉켜 도로교통이 마비상황에 이른다.

관광객이 공항 진입로에서부터 1㎞ 남짓한 주차장까지 렌터카를 몰고 들어가 주차를 하고 반납하는 데만 30분 이상 소요된다.

반대로 제주에 도착한 관광객이 렌터카를 빌려 공항 일대를 빠져나가는 데 1시간 이상 걸리는 경우도 발생했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예정된 시각에 도착하지 못해 비행기를 놓치거나 제주에서의 관광 일정에 차질을 빚는 경우가 허다했다.

택시 운전사들은 택시승강장까지 진입하는 시간을 도로에서 허비하며 영업에 차질을 빚기도 한다.

제주도와 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는 이 같은 주말 교통대란의 주요 요인을 제주공항에서 배차·반납이 이뤄지는 렌터카 때문으로 보고 있다.

제주국제공항 복합환승센터 기본구상용역 보고서(2015년)를 보면 제주공항 진·출입하는 차량(재진입 차량 포함)은 1일 평균 8만1천390대다.

이 중 렌터카가 5만1천76대로 전체의 62.8%를 차지하고, 버스 1만4천655대(18.0%)·택시 7천910대(9.7%)·일반 승용차 7천749대(9.5%) 순으로 조사됐다.

해마다 증가하는 렌터카 대수가 공항 교통대란을 초래하는 것이다.

제주지역 렌터카 대수(업체)는 2012년 1만5천605대(69개), 2013년 1만6천423대(63개), 2014년 2만720대(76개), 2015년 2만6천338대(93개), 2016년 4월 현재 2만7천783대(101개)다.

3만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 해법 놓고 이견…5월 중 결론날 듯
제주공항 교통난을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

도와 공항공사·자동차대여사업조합·자치경찰단 등은 지난달 초 태스크포스(TF)를 구성, 묘책을 찾고 있다.

도는 공항 주차장에 있는 렌터카하우스 운영을 중단, 렌터카 업체가 가진 제주시내 차고지에서 배차·반납이 이뤄지도록 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렇게 되면 관광객들은 공항 주차장에서 손쉽게 이뤄졌던 렌터카 배차·반납을 할 수 없게 된다.

이 같은 관광객 불편 해소를 위해 도는 렌터카하우스 임대계약이 종료되는 오는 8월 26일에 맞춰 제주공항과 렌터카 업체 차고지가 집중된 제주시 도두동 오일시장, 용담 레포츠공원, 외도동 등을 경유하는 셔틀버스를 운영한다는 대안도 제시했다.

실제로 10여개 렌터카 업체는 셔틀버스를 운영하면서 차고지에서 대여하고 있다.

동시에 공항에서 렌터카 배차·반납을 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항공법 적용, 강력 단속할 방침을 세웠다.

제주도 교통정책과 한제택 계장은 "방안대로 된다면 렌터카하우스에 입점한 67개 업체에 할당된 764개의 공항 주차장 주차면을 도민과 관광객이 쓸 수 있게 돼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고 렌터카 업체 역시 공항에 내는 렌터카하우스 임대료를 아껴 경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교통체증으로 인한 도민과 관광객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행정이 할 수 있는 모든 대안을 제시한 뒤 법과 원칙에 따라 집행해 나갈 것이라며 오늘 5월 안에는 모든 결론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공항공사 역시 도가 제시한 방안에 원론적으로 찬성하고 있다.

공항공사 관계자는 "렌터카하우스 임대계약을 통한 수익을 내는 것보다 공항 이용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라면서도 "관광객 불편과 일부 렌터카 업체의 반발이 있을 수 있는 만큼 너무 급하게 몰아붙이기보다 1년 정도 유예기간을 두는 방안 등 최대한 모두가 만족할 만한 합의안을 도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렌터카 업체들은 공항 주변 교통난 문제점에 공감하면서도 너무 갑작스럽다는 입장을 보이고 일부 업체에서는 렌터카하우스를 옮길 수 있는 장소 제공 등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bj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