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캡쳐
뉴스타파 캡쳐
인터넷 독립언론 뉴스타파는 27일 "파나마 모색 폰세카의 유출 자료에서 국내 굴지의 방위 산업체 분야 대기업들이 무기를 수출하는 과정에서 조세도피처의 페이퍼컴퍼니와 거래했음을 보여주는 계약서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삼성테크윈(현 한화테크윈)은 2001년 터키에 K-9 자주포를 수출하는 과정에서, 현대로템은 2009년 역시 터키에 K-2 흑표전차를 수출하는 과정에서 조세도피처의 페이퍼컴퍼니와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테크윈이 계약을 체결한 페이퍼컴퍼니는 2001년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에 설립된 '코오롱 리미티드', 현대로템이 계약을 체결한 회사는 2003년 역시 버진 아일랜드에 설립된 'KTR 리미티드'다.

뉴스타파 측은 "모색 폰세카 유출 문서에 따르면 삼성테크윈과 현대로템은 모두 이 페이퍼 컴퍼니들과 ‘독점적’ 중개 계약을 맺었다"며 "계약 내용을 보면 이 페이퍼컴퍼니들은 삼성테크윈과 현대로템의 무기 수출 과정에 따르는 현지 컬설팅과 물자 조달 등을 맡기로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설며했다.

삼성테크윈과 현대로템이 계약을 맺은 페이퍼컴퍼니들은 모두 스위스 UBS 은행에 계좌를 개설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뉴스타파 측은 주장했다.

뉴스타파 측은 "이사와 주주를 차명으로 숨겨놓고 스위스은행에 계좌까지 만든 수상한 페이퍼컴퍼니가 뒷돈과 연관돼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다만 삼성테크윈(현 한화테크윈)과 현대로템은 터키의 'KTR 리미티드'와 거래를 했을 뿐 조세도피처에 있는 페이퍼컴퍼니와 거래를 하지는 않았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bk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