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확대 및 환승객 증대를 위한 MOU 체결
인천공항공사와 국적 LCC, 동반 성장 위해 손잡다
2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회의실에서 인천공항·국적 LCC 네트워크 확대 및 환승객 증대를 위한 MOU 체결식이 열렸다. 사진 왼쪽부터 김정식 이스타항공 대표이사, 최정호 진에어 대표이사,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 최규남 제주항공 대표이사, 정홍근 티웨이항공 대표이사.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가 국적 저비용항공사(LCC)와 동반성장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인천공항공사는 26일 오전 공항청사 대회의실에서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과 국적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 4개사(제주항공·진에어·이스타항공·티웨이항공) 사장단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공항·국적 LCC 네트워크 확대 및 환승객증대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인천공항에는 현재 총 15개 LCC가 취항중이며, 2010년 3%에 불과했던 LCC의 인천공항 여객 점유율은 2015년 16%로 증가할 정도로 가파르게 성장해왔다. 그 중 국적 LCC 4개사의 2015년 인천공항 수송 여객 수는 약 558만 명으로 전년에 비해 약 40.4% 증가했다. 국적 LCC는 올 1분기에도 전년 대비 약 48.8%의 여객 증가율을 보이며 인천공항의 여객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국적 LCC가 종전보다 한층 강화된 항공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환승객 유치에 나서면서 LCC를 이용한 환승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작년 한 해 인천공항을 경유한 국적 LCC 환승객 수는 약 2만 2천명으로 전년에 비해 약 3.3배 증가하였고, 올 1분기에는 전년대비 255%의 가파른 성장률을 기록했다.

인천공항공사는 현재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국적 LCC의 환승객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는 국적 LCC와 함께 해외 여행사를 대상으로 설명회와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하고, 환승객 수에 따라서 항공사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에는 LCC간 항공기 좌석을 공유하는 ‘공동 운항’과 LCC-대형 항공사간의 환승 연계를 지원함으로써 환승객 증대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LCC는 인천공항의 허브화를 이끄는 중요한 축으로 성장했다”며,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인천공항공사가 국적 LCC와의 동반 성장을 위한 계기를 마련한 만큼, 향후 국적 LCC와 긴밀히 협력하여 여객 및 환승 수요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적 LCC 사장단에게는 “장기적인 시각에서 안전관리 역량과 책임경영을 강화하는 데도 힘써 달라”고 당부하고, “인천공항공사도 국민의 안전과 편의 증대를 위해 공항 시설과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