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산불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산불유관기관으로 구성된 지역산불방지협의회 구성을 확대·운영하고, 관계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강화한다고 19일 발표했다.

지역산불방지협의회는 산불방지 활동, 산불진화 인력과 장비 지원 등에 상호 협력할 수 있도록 2010년 시행된 산림보호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산불유관기관으로 구성한 산불방지협의회를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전국적으로 30개 지역산불방지협의회가 시·도 및 시·군 단위에 구성돼 있지만 시·군 단위 지역별 협의회 구성·운영이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산림청은 지역산불방지협의회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면서 협의회 구성·운영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지역협의회가 구성되지 않은 광역 자치단체에 구성·운영을 독려하고 협의회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지원한다.

지역적 특성(봄철 양양-강릉사이의 국지적 강풍 등)으로 대형산불 위험이 높아 특정기간 직원들을 파견해 운영을 강화해 온 강원 동해안산불방지협의회와 같이 산불위험이 높은 지역은 직원들을 파견·상주할 수 있도록 해당 기관과 협의하기로 했다.

산불 관계기관 간 협업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정기회의를 비롯, 수시회의 개최도 확대하기로 했다.

박도환 산림청 산불방지과장은 "예년보다 불리한 기상여건에도 관계기관 간 공조체계 구축과 신속한 대처로 올봄 산불이 작년보다 감소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산불방지협의회 활성화 등을 통한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로 산불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