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의 음식과 문화 (사진=DB)


헝가리의 음식과 문화가 화제에 올랐다.

동유럽의 헝가리는 10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나라로 인구 천만 정도에 우리나라의 남한 정도의 크기를 가진 작은 나라다. 많은 음악가를 배출한 곳으로도 유명하지만 강한 민족성으로 지금도 자신만의 역사와 언어 그리고 문화를 지켜나가고 있는 곳으로, 특히 부다페스트는 다뉴브의 진주로 불릴 만큼 아름다운 도시로 많은 유물, 유적 그리고 명승지가 있는 곳이다.

이런 헝가리의 요리법은 아시아 대평원 내에서 방목을 하던 유목민 조상들에 의해서 흡수되었고 오랜 기간 터키의 지배를 받아서 곳곳에 터키의 흔적이 많이 남아 있다. 헝가리의 전통 식사는 오랜 역사를 거쳐서 이루어졌고 이들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가방 속 안장에 넣을 수 있는 투로니아(turhonya : 밀가루와 달걀로 만든 낱알로 된 과자)와 같은 마른 과자와 국수를 즐겨 먹던 시기도 있었다. 이곳에 정착하지 못했던 유목민에게는 실용적이었기 때문이다. 주로 서양 문물을 받아들인 육류와 빵이 주식인 헝가리는 파프리카를 이용한 음식이 주류인 점이 아주 이채롭다. 이 파프리카는 일종의 고춧가루인데 부드럽지만 뒷맛이 약간 매운 맛이다.

또한 헝가리 요리는 터키뿐만 아니라 오스트리아와 프랑스 세르비아의 영향을 받아 많이 발전했으며 오스트리아의 식초에 절인 양배추, 세르비아의 샤워 크림, 프랑스 마요네즈의 영향을 받았다. 곁들여 먹는 빵도 있는데 고기를 갈아넣은 빵도 있고 카포스티나 보류같은 요리도 일품이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헝가리의 음식과 문화, 헝가리 가고 싶다”, “헝가리의 음식과 문화, 요리 맛있겠다”, “헝가리의 음식과 문화, 파프리가 좋다”, “헝가리의 음식과 문화, 올해 가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