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단축근무·육아휴직 확산 근거로 활용"

고용노동부는 공무원·교사·근로자 등 총 430만명에 대해 전환형 시간선택제 및 남성 육아휴직 제도 수요 조사를 한다고 6일 밝혔다.

전환형 시간선택제는 전일제 근로자가 육아, 학업 등으로 일정 기간 시간선택제로 전환해 근무하는 제도다.

고용부, 기획재정부, 교육부 등 관련부처와 경제5단체가 참여하는 이 조사는 근로자들의 시간선택제 경험이 있는지, 향후 이용 계획은 있는지, 활용한다면 임금 감소는 어느 정도 감수할 수 있는지 등을 조사한다.

남성 육아휴직을 사용할 의사가 있는지, 사용 의사가 있다면 언제 사용할 계획인지 등도 묻는다.

고용부는 이 조사가 단순한 수요파악에 그치지 않고, 실제 제도활용으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공공부문은 기관별로 조사 결과를 통보해 전환형 시간선택제 활용 계획을 수립하도록 할 방침이다.

기관별 이행 실적도 공표한다.

민간기업은 조사 결과 제공, 벤치마킹 사례 전파, 컨설팅 지원 등으로 자발적인 제도 도입을 유도할 계획이다.

경제5단체와 함께 비효율적 근로 관행을 개선하자는 민·관 합동 대국민 캠페인도 전개한다.

나영돈 고용부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이번 수요조사가 근로시간의 유연성을 확대해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과 선진국형 고용문화 정착을 앞당기는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환형 시간선택제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임금보전용 전환장려금을 월 20만원까지 지원하고 중소기업에는 간접노무비 20만원도 추가 지원하고 있는데, 지원금액을 늘려 전환형 시간선택제 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안승섭 기자 ss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