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한반도 전쟁 (사진=방송캡처)

트럼프가 한반도 전쟁에 대해 미국이 개입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CNN 방송, 가디언 등에 따르면 미국 대선 경선의 공화당 선두주자인 도널드 트럼프는 이날 위스콘신 주 밀워키와 로스차일드에서 유세하던 도중 북핵 문제를 둘러싼 한반도 주변 문제에 대해 북한이 전쟁을 벌이더라도 한국과 일본 등 이 지역 국가들의 문제일 뿐이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로스차일드 유세에서 연설하면서 핵으로 무장한 북한과 일본 사이에 분쟁이 일어난다면 “끔찍한 일이겠지만, 그들이 한다면 그들이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행운을 빈다, 좋은 시간 되기를, 여러분(Good luck. Enjoy yourself, folks)”이라고 비꼬면서 “우리는 국가부채가 19조 달러(약 2경2000조 원)이고 곧 21조 달러가 되려는 상황에서 세계의 경찰 노릇을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반도 주변 분쟁에 대한 불개입을 시사한 트럼프의 이런 언급은 미국이 해당국에서 벌어지는 무력충돌 상황에 개입할 수 있도록 한국, 일본과 각각 체결한 상호방위조약에 배치되는 발언으로 한반도 외교에 대한 무지를 보여준 것으로도 해석된다.

트럼프는 또 북한의 김정은을 겨냥해 “미치광이를 막으려고” 주한미군 2만8000 명을 두고 있다는 데 불만을 표시했다.

최근 논란을 일으킨 ‘한일 핵무장론’ 발언과 관련해서도 “그들(한국과 일본)이 (핵무기로) 무장하지 않는 편을 바라지만 (미군 주둔으로) 엄청난 돈을 계속 잃을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이어 “솔직히 말해 그들 스스로 북한과 대응해 스스로를 지키도록 할 수 있다. 그들은 꽤 빨리 (북한을) 없애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하기도 했다.

한편 트럼프의 발언들은 전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핵 안보 정상회의에서 자신을 공격한 데에 맞대응한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분석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전날 정상회의 폐막 기자회견에서 트럼프의 ‘한일 핵무장론’에 대해 “외교나 핵 정책, 한반도, 세계 전반에 무지한 것으로 (핵무장 용인의) 위험성을 모르는 사람이 백악관에 들어와서는 안된다”고 비판한 바 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