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고가도로 붕괴 (사진=방송캡처)


인도에서 건설 중이던 고가도로가 붕괴해 최소 22명이 사망하고 92명이 부상을 당했다.

지난 31일 오후12시30분께(현지시각) 일간 힌두스탄타임스 인터넷판 등에 따르면 인도 동부 웨스트벵골 주 콜카타 시 북부 중심가인 부라바자르 지역 기리시 공원 인근에서 건설 중이던 고가도로가 100m 정도 무너지면서 콘크리트와 철근이 도로 아래를 지나던 차량과 시민을 덮쳤다.

공개된 CCTV 화면에는 사거리에서 서행하는 차량과 보행자들이 뒤엉켜있는 순간 고가도로가 한꺼번에 내려앉는 모습이 그대로 담겼다.

재난 당국은 지금까지 22명이 사망하고 부상자 92명이 병원으로 옮겨진 것으로 파악했지만 아직 매몰된 차량과 주민이 더 있어 사상자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당국이 현재 구조하지 못한 시민이 몇 명 남았다고 보는지 밝히지 않는 가운데 일부 언론은 여전히 수십 명이 고가도로 잔해 아래에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사고 직후 소방관과 주민들은 맨손으로 콘크리트와 철근 더미를 치우며 구호에 나섰고 국가재난대응군(NDRF)도 급파돼 크레인 등을 동원해 잔해를 걷어내고 있다.

정부는 군인 수백 명을 추가 투입하고 적외선 탐지기와 구조견 등을 동원해 야간에도 구호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붕괴한 고가도로는 지난 2009년부터 8년째 건설 중이었으며 애초 전체 2.5km 구간이 2012년에 완공될 예정이었지만 부지 취득이 지연되고 건설사가 자금 문제 등을 이유로 8차례나 건설 시한을 연장하면서 지금까지 55% 정도밖에 완성하지 못했다고 NDTV는 전했다.

이 때문에 묵타르 압바스 나크비 연방 정무장관은 부실 공사와 부패 의혹을 제기하며 중앙수사국(CBI)의 수사를 촉구했다.

마마타 바네르지 웨스트벵골 주 총리는 이에 대해 “사고 책임이 있는 이들을 엄벌하겠다”면서도 “지금은 구호활동에 초점을 맞출 때”라고 말했다.

바네르지 주 총리는 다만 이 고가도로는 자신이 취임하기 전 마르크스주의공산당(CPM)이 주정부를 장악하고 있을 때 계약과 착공이 이뤄졌다며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자신의 트위터에 “사고 소식에 충격을 받았고 슬프다”면서 희생자 유족을 위로하고 부상자의 쾌유를 기원하는 글을 올렸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