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지카바이러스, 수혈없는 고용량 정맥 철분주사로 감염 차단
지카 바이러스가 한국에도 상륙했다. 감염에 의한 신생아의 소두증(小頭症) 유발 가능성이 제기된 만큼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대유행한 메르스와 달리 지카바이러스는 공기중으로 전염되진 않는다. 하지만 주요 감염 매개로 알려진 모기 외에도 수혈, 성관계에 의한 전파 사례가 잇따라 보고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카바이러스에 대한 비상사태를 선포한 이유다. 이 같은 바이러스성 질병이 국내에 유입될 때마다 뜻하지 않은 ‘유탄’을 맞는 곳이 있다. 바로 헌혈로 혈액을 확보해야 하는 보건 당국이다.

○바이러스성 질병 … 헌혈 확보 ‘비상’

지카 바이러스 국내 환자 발병 이후 대한적십자사는 비상이 걸렸다. 과거 신종플루,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이 발병할 때마다 헌혈 횟수가 급격히 감소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헌혈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재 헌액 보유량은 동절기 방학철 여파로 3일분에 그친다. 적정 수준인 5일분 이상에 비해 부족한 수치다. 수요량이 많은 A형은 2.9일분으로 혈액 수급 위기 단계로 ‘주의’에 해당한다.

이처럼 혈액 수급에 적신호가 켜지는 현상이 매년 반복되고 있지만, 헌혈 참여를 독려하는 수준에 그치는 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미봉책만 제시되는 상황이다.

한국과 달리 미국, 중국 등 선진국에서는 수혈 감소정책을 펼치고 있다. 미국은 지난 5년간 수혈을 40%가량 줄였다. 중국도 일찌감치 수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정책에서 감소 정책으로 전환한 지 오래다.

박종훈 고려대안암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부작용 우려뿐 아니라 혈액 부족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수혈을 줄여나가야 한다”며 “현재 수혈을 하지 않고도 회복할 수 있는 노하우가 이미 충분히 축적된 상태기 때문에 수혈을 줄이는 정책으로 하루빨리 패러다임의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용량 정맥철분주사, 대체재로 주목

전문가들은 고용량 정맥 철분주사제가 혈액 수급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수혈로 인한 전염병 감염 예방의 효과적인 대안으로 주목하고 있다. 신봉식 린여성병원장은 “모기 물림과 성접촉에 의한 지카바이러스 감염은 개인이 관리할 수 있지만 수혈은 환자의 선택권이 제한적”이라며 “고용량 정맥 철분주사제를 활용하면 수혈을 줄일 수 있어 근원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고용량 정맥 철분주사를 활용하는 방법은 내·외과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혈을 최소화해 간염, 에이즈에 감염될 위험이 없고 각종 합병증을 피할 수 있다. 또 암을 비롯해 인공관절, 제왕절개, 심뇌혈관질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수술 후 더 빨리 회복될 가능성이 커 입원비 등 치료비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고용량 정맥철분주사제는 적혈구를 생산하는 조혈작용에 필수성분인 철분을 환자의 정맥을 통해 혈액 내 적혈구 용적률(헤마토크리트)과 생체 내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 농도를 증가시키는 제제다. 출혈이 예상되는 수술 전 투여해 헤모글로빈 농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시켜 수혈을 줄이고, 수술 후 투여로 빠르게 헤모글로빈을 개선시킬 수 있다. 실제로 대장절제 수술 이전에 고용량 철분주사제를 투여받은 환자는 9.9%만 수혈이 필요했다. 하지만 주사제를 맞지 않은 사람은 38.7%가 수혈을 받아야 했다.

고용량 정맥 철분주사제는 임산부의 빈혈이나 산모와 태아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최근 여성들의 임신 연령이 고령화되고 다이어트가 일상화되면서 빈혈을 겪는 산모들이 증가하고 있다.

임신 중 빈혈은 태아의 발육에 필요한 철이 모체로부터 전달되어 임산부의 적혈구 수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산모가 빈혈을 방치하게 되면 발육지연, 저체중아, 발달장애 등을 지닐 가능성이 커진다. 산모의 자연유산 증가, 양수감소, 조산 등 출산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다.

임신 초기 먹는 철분제는 입덧을 더욱 심하게 할 수 있어 꾸준히 섭취하기 어렵다는 게 문제다. 이처럼 경구용 철분제의 섭취가 어려운 임산부나 수술 전후 등 단기간 고용량의 철분 보충이 필요한 환자에겐 정맥주사용 철분제가 권장된다.

특히 주사용 철분제는 자궁근종 등 부인과 질환 수술 전 몸 안의 철의 양을 충분히 늘려주는 빈혈 교정에도 유용하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