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특화 프로그램…123개교에 10대씩 보급해 교육

서울시교육청이 여학생들의 신체발달과 체력향상을 위해 '중 1 여학생 자전거 타기 특화 프로그램' 운영에 나선다.

교육청은 1학년 대상의 여학생 자전거 클럽을 운영하는 중학교 123곳에 총 3억원의 예산을 들여 학교당 10대의 자전거와 헬멧 등의 용품, 자전거 강사비를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대상 학교는 서울 시내 123개 중학교로, 희망 학교 중심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선정된 학교들은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시간이나 토요 '스포츠 데이', 아침 운동 시간 등에서 자전거 실기와 이론 수업을 진행한다.

특히 이론 수업에서는 도로교통법, 안전장구 착용법, 돌발상황 시 대처 방법 등 자전거 안전교육이 중점적으로 이뤄진다.

이렇게 한 학기 17시간씩 1년간 자전거 클럽 활동에 참여한 중 1 여학생들에게는 인증서와 함께 자전거 운전면허증도 발급해 준다.

교육청 관계자는 "신체 활동이 적은 중학교 1학년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특별 프로그램을 마련해 '선택과 집중'의 자전거 교육을 통해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교육청은 중1 여학생 대상 자전거 클럽 활동 지원뿐 아니라 전체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실'도 운영할 방침이다.

학교나 학생 개인이 보유한 자전거를 수리·점검해줘서 안전한 자전거 타기 기반을 조성하고, 수시로 교육청 차원의 자전거 타기 대회를 여는 등 자전거 문화 확산에도 나선다.

서울교육청은 작년부터 '여학생 신나는 체육 활동 프로그램'('여신')이라는 캠페인을 벌이며 각종 여학생 체육 활동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yongl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