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행동 경고…내달 시의회 예산안 재의가 고비

인천 시내 어린이집 4곳 중 3곳이 속한 인천시어린이집연합회가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예산 파행과 관련해 집단행동을 경고했다.

이재오 인천시어린이집연합회 회장은 2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장 이달부터라도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지급 중단 사태가 벌어지면 전국에서 처음으로 전면 휴원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회에는 현재 인천 전체 어린이집 2천278곳 가운데 1천700곳이 소속돼 있다.

이 회장은 "이달분 어린이집 누리과정 교사 수당과 운영비가 지급되지 않거나 다음달 19일 시의회의 예산안 재의 이후에도 시교육청이 어린이집 누리예산 집행을 계속 거부하면 곧바로 집단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연합회는 25일 이청연 인천시교육감을 면담해 조속한 사태 해결을 거듭 촉구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집단 휴원 사태를 막기 위해 이달분 어린이집 누리과정 교사 수당과 운영비 30억원을 어떻게든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일선 구·군과 협조해 예산 지급 시점이 1∼2일 늦더라도 어린이집 누리과정 중단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다수인 인천시의회의 일방적인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편성에 반발해 재의를 요구하고 관련 예산 집행을 3개월째 보류한 시교육청은 재의 요구안 처리 결과를 지켜본 뒤 입장을 정리할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시교육청이 다음달 시의회 재의를 계기로 서울시교육청처럼 현장의 혼란과 학부모들의 피해를 고려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집행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sm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