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내년부터 사용할 고교 저학년 사회과 교과서 10종 중 7종에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주장이 실린다. 일본이 2014년 초등학교, 지난해 중학교 교과서에서 독도영유권 주장 기술을 강화한 데 이어 이번 조치를 함에 따라 향후 한·일 관계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18일 교과용도서검정조사심의회에서 확정한 내년도 고교 저학년생 교과서의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검정을 통과한 고교 사회과목(지리, 일본사, 현대사회, 정치·경제) 교과서 38종 가운데 27종에 ‘다케시마(竹島: 독도의 일본 측 명칭)는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등의 표현이 들어갔다.

시미즈(淸水)서원 등 일부 출판사의 신청본에는 애초에 ‘한국과의 사이에는 시마네(島根)현에 속한 다케시마를 둘러싼 영유권 문제가 있다’고만 서술돼 있었지만, 문부과학성의 지적에 따라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선 지난해 말 한·일 양국이 합의한 내용은 반영되지 않았고 대체로 종전 수준으로 쓰여졌다. 역사 교과서 17종 가운데 11종, 현대사회 10종 중 2종, 정치·경제 2종 모두에 위안부 내용이 들어갔고, 대부분 ‘군의 관여, 위안부 강제 모집’이라고 기술됐다. 다만 일부 출판사 교과서는 ‘식민지에서 모집된 여성들’ ‘위안부로 전지(戰地)에 보내졌다’고 모호하게 기술했다.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과 왜곡된 역사관을 담은 고등학교 교과서를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것을 강력히 개탄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스즈키 히데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들여 항의했다. 외교부는 기존 독도 홈페이지(dokdo.mofa.go.kr)에 게재된 독도 동영상에 자막 제공 언어를 기존 12개에서 13개 추가한 25개로 늘리는 등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도쿄=서정환 특파원/김대훈/임기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