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중재 4차 협의회 사실상 결렬…5월부터 리모델링 공사
학부모 "모든 책임은 유족과 교육청에 있어"…교육감 고발 예고

경기 안산 단원고 학부모들이 세월호 참사 2주기를 기해 희생 학생들이 사용하던 '추모교실(존치교실)' 정리에 나설 방침임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회가 주축이 된 '단원고 교육가족'은 18일 오후 안산교육지원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6가족협의회가 아름답고도 애달픈 결정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불가피하게 희생 학생들이 머물렀던 교실을 정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단원고 교육가족은 "세월호 참사 2주기인 4월 16일까지 10개의 추모교실을 부분 개방해 전국민 추모가 이뤄지도록 하겠다"며 "봄학사가 끝나면 교실 리모델링을 통해 여름학사 시작 전 학습교실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2주기 추모를 거교적으로 진행해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고, 참사의 교훈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교사 남측 공간에 조형물을 만들겠다"며 "물품과 기록은 도교육청의 도움을 받아 개인별로 수습하고, 공동의 물품은 교육청으로 옮겨 영구보존관이 건립될 때까지 보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다음 달 24일까지를 유가족 자진 수습 및 정리기간으로, 그 이후 오는 5월 5일까지를 미수습 물품, 기록물 학교 정리 기간으로 계획한 구체적인 일정도 소개했다.

이어 봄학사가 끝나는 5월 6일부터 열흘 동안은 교실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단원고 교육가족은 "시일이 촉박하고 사안이 중대하지만, 물리력을 동원해 해결하기 보다는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기다렸다"며 "이렇게 해야 하는 단원고 교육가족의 마음도 아프다.

유족 스스로 아름다운 결정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 같은 내용은 추교영 전 단원고 교장이 이미 지난 2월 29일 발표하기로 예정돼 있었지만, 바로 전날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중재로 사회적 합의를 이루기 위한 협의회를 열기로 하면서 발표를 보류했다고 단원고 교육가족은 전했다.

하지만 앞서 KCRP 중재로 지난 17일 오후 안산교육지원청에서 열린 단원고 존치교실 관련 4차 협의회에서는 별다른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들은 3차 협의회에서 존치교실 임시 이전 내용이 포함된 '제안문'을 채택했고, 경기도교육청, 단원고, 단원고 학부모협의회, 4·16가족협의회 등 참여주체별 내부 논의와 추인을 거쳐 이날 최종 타결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4·16가족협의회는 추인을 거부했고, 단원고 교육가족은 협의회에 더이상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단원고 교육가족은 당장 24일로 예정된 5차 협의회에도 불참키로 했다.

장기 단원고 학교운영위원장은 "이 시간 이후 발생하는 모든 사회적 책임은 유족과 경기도교육청에 있다.

우리는 일정대로 (추모교실 정리를)진행해 나가겠다"며 "교실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교육감을 직무유기로 고발하겠다"고 주장했다.

(안산연합뉴스) 강영훈 기자 k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