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사진=방송캡처)


북한이 탄도미사일 발사했다.

18일(한국시간) 미국 정부가 북한이 중거리 ‘노동미사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1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한 것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행위”라고 밝혔다.

빌 어번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배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동을 자제하고 국제적 약속과 의무를 이행하는 구체적 조치들을 밟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존 커비 국무부 대변인도 논평에서 “우리는 현재 한반도의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북한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동을 자제하고 국제적 약속과 의무를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커비 대변인은 “미국은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동맹들에 대한 방위공약을 확고하게 지킬 것”이라며 “우리는 역내 동맹 및 우방들과 긴밀히 조율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은 18일 오전 6시17분께 평안남도 숙천에서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1발은 800여㎞를 비행했고, 나머지 1발은 17㎞ 상공에서 우리 군 레이더에서 갑자기 사라져 공중폭발한 것으로 추정됐다. 발사된 1발은 동해상의 일본 방공식별구역(JADIZ) 안으로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