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일 항의성명 발표…'글로벌 역사외교 대사' 선발

교육부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맞서 3월 새학기부터 초·중·고교에서 독도 관련 교육을 크게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18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새 고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한 데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런 내용의 대응 계획을 밝혔다.

교육부는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항의 성명에서 "일본 정부가 역사적 인식과 판단 능력이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왜곡된 역사관과 그릇된 영토관을 가르치는 것은 과거 침략의 역사를 되풀이할 수 있는 위험스러운 일로 동북아 평화를 위태롭게 하는 비교육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성명은 또 "일본이 역사왜곡을 바로잡을 때까지 국제 사회에 지속적으로 고발하고 교육, 외교, 문화적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우선 일본의 역사 왜곡 현황 및 대응 방침을 논의하는 전문가 학술회의를 18일 오후 긴급 개최하고,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한 대국민 홍보 활동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각 초·중·고교에도 다음달 중 '독도 바로 알기' 교재를 배포해 수업시간에 이를 활용한 독도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중학교 자유학기제 기간에도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해 보급하기로 했다.

또 현재 집필중인 고등학교 국정 역사 교과서에도 독도 관련 기술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4월부터 9월까지는 동해, 독도 표기 오류 시정을 위한 '글로벌 역사 외교 대사'를 선발해 운영하고 해외 한국 관련 오류 및 역사왜곡에 대응한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교과서 왜곡 시정 요구안을 작성해 6월 중 일본 외교부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교육부는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황희경 기자 y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