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트럼프 (사진=방송캡처)


힐러리 트럼프가 ‘미니 슈퍼화요일’에서 승리했다.

15일(현지 시각) 미국 대선 경선 레이스의 중대 분수령으로 꼽히는 ‘미니 수퍼 화요일’ 결전에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가 나란히 큰 승리를 거뒀다.

이날 오후 8시40분 민주당 유력 주자인 클린턴 전 장관은 총 5개 주 가운데 가장 많은 246명의 대의원이 걸린 플로리다 주와 121명이 걸린 노스캐롤라이나 등 남부 2개 주에서 압승을 거뒀다.

민주당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은 클린턴 전 장관을 미국인의 일자리를 빼앗은 자유무역협정 지지자로 몰아세우며 쇠락한 공업지대인 ‘러스트 벨트(Rust Belt)’에서 대대적 공세를 펼쳤으나 패배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러스트 벨트의 핵심 지역인 중부 오하이오 주는 물론, 일리노이 주에서도 3% 개표 결과 53.5%대 44.0%로 샌더스 의원을 앞섰다. 또 클린턴 전 장관은 중부 미주리 주에서도 1% 개표 상황에서 62.9%의 득표율을 기록해 30.8%에 그친 샌더스 의원을 크게 앞서고 있다.

트럼프는 6개 주 가운데 승자가 대의원을 모두 차지하는 ‘승자독식제’로 치러진 플로리다 주(대의원 99명)와 미국령 노던마리아나제도(9명) 등 2곳에서 승리를 확정 지었다.

그는 개표가 25% 진행된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40.3%의 득표율, 10%의 개표가 진행된 미주리 주에서는 48.6%의 득표율, 1% 개표가 진행된 일리노이 주에서는 44.2%의 득표율로 각각 1위를 달리고 있다.

다만 오하이오 주에서는 주지사인 존 케이식 후보가 트럼프를 꺾고 승리해 66명의 대의원을 챙기게 됐다.

공화당의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은 자신의 텃밭인 플로리다 주에서 트럼프에게 밀리며 결국 중도 하차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