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새로운 제안)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자주 접하는 스피치는 자기소개를 꼽을 수 있다. 물론 이 외에도 회의, 프레젠테이션, 면접 등 다양한 스피치의 기회들이 있다. 그러나 이들 스피치에 앞서 공통적으로 하는 것이 자기소개이다.

자신의 전문분야를 잘하는 사람은 많지만 자기소개를 잘하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다. 너무 쉽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며칠을 열심히 준비한 좋은 기회를 자기소개 때문에 날려버리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우연히 만난 세 명의 저자. 첫 대면에서 갑작스럽게 자기소개를 하게 되었고,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다 보니 많은 아쉬움을 느꼈다. 스피치, 스토리, 바디랭귀지의 전문가였던 세 사람은 다시 뭉쳤다. 자기소개조차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을 내기 위해서 이다.

세 사람은 전문가인 본인들조차 쉽지 않았던 가장 기본적인 스피치에 대해 의논하고 정리하며, 세 분야를 합쳐 가장 쉽고 명쾌한 책을 준비했다.

Part 1 ‘스피치로 상대를 매혹시켜라’에서는 스마일 DJ 박혜은 저자가 스피치의 가장 핵심이고 기본인 마음가짐부터 시작해 세련되고 프로처럼 말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풀어놓았다.

Part 2 ‘스토리로 상대를 사로잡아라’에서는 스토리텔러 신성진 저자가 사람을 집중시키고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하게 만드는 스토리와 스토리텔링을 쉽게 정리했다.

Part 3 ‘바디랭귀지로 상대와 교감하라’에서는 스마트 바디랭귀지 이상은 저자가 아는 사람은 이해하지만 모르는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표지판 같은 바디랭귀지에 대해 설명한다.

Part 4 ‘나를 확실히 기억하게 만드는 스피치 툴 킷’에서는 평생 써먹을 수 있는 나만의 멋진 자기소개부터, 건배사 만드는 법, 명대사와 명카피, 명연설을 스피치에 활용하는 법을 정리했다.

박혜은·신성진·이상은/ 새로운 제안

신현정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