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19일 상견례 요구…회사 거부로 노사갈등 전망

올해 현대기아차그룹 계열사 공동교섭 방침을 정한 현대자동차 노조가 11일 국내 공장 생산과 투자 확대 등 4대 요구안을 확정했다.

노조는 국내 생산과 투자를 확대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조합원 고용안정을 위해 노사가 참여하는 자동차·철강·철도 산업발전 미래전략위원회를 구성하자는 안을 마련했다.

재벌의 사회적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해 현대기아차그룹은 최고경영자의 총 주식 배당금 최소 20% 이상을 청년고용 창출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사회연대기금으로 출연하라는 안도 있다.

또 통상임금 정상화와 실노동시간 단축을 위해 정기상여금과 정기·일률적으로 지급하는 복리후생비를 통상임금에 포함하고, 연간 1천800시간(주 52시간 이하)으로 실노동시간을 단축하자는 안도 정했다.

이밖에 노조활동 보장과 노사관계 발전을 위해 노조활동을 보장하고 산별교섭에 참여하라고 요구하기로 했다.

노조는 금속노조 김상구 위원장을 대표로 하는 현대기아차그룹사 공동투쟁본부를 구성했다.

노조는 다음 19일 공동교섭 상견례를 사측에 요구하기로 했다.

공동 교섭에는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를 비롯해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위아, 현대케피코, 현대비앤지스틸, 현대로템, 현대아이에이치엘, 현대엠씨드, 현대다이모스, 현대종합특수강 등 10여 개 계열사가 참여할 전망이다.

그러나 현대차 노조 내부에서 "노조 특성과 상황, 현장의 정서를 고려하지 않은 공동교섭이나 투쟁은 조합원의 반발만 키울 뿐"이라며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대차도 "그룹사별 근로조건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공동교섭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공동교섭에 참여할 법적 의무나 이유도 없다"며 반대했다.

이에 따라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은 공동교섭을 놓고 노사 갈등이 격화할 전망이다.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you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