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 기업인재융합대학 출범
대구가톨릭대가 사회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과정을 대폭 개편하고 기업인재융합대학을 신설했다.

대가대는 10일 중강당에서 교직원과 재학생, 기업인과 지역민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인재융합대학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출범식에서 최경환 국회의원은 융합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대가대의 기업인재융합대학 출범을 축하하는 영상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 이원열 경산시 부시장이 축사를 했고, 이재훈 경북테크노파크 원장이 ‘지역대학 교육의 미래 방향’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했다.

홍철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우리 대학의 졸업생들이 주로 대구‧경북지역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진로를 감안해 지역기업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실무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기업인재융합대학을 설립했다”고 밝혔다.

기업인재융합대학은 크게 스마트제조공학부, ICT융합학부, 빅데이터공학부 등 3개 학부와, 글로벌비즈니스 리더스계열, 바이오헬스융합계열, 디자인콘텐츠계열 등 3개 특성화 분야로 구성돼 있다. 3개 학부는 2017학년도 신입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기업인재융합대학은 산업 현장에 최적화된 실무지식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는목표로 현장 실무 위주의 교육과 취업연계형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기업과 연계해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평가할 계획이다.

대가대는 기업인재융합대학 신설과 더불어 재학생들의 융합교육을 대폭 강화했다. 전공과 교양 영역으로만 구성된 현재의 대학 교육과정에 융합 영역을 추가해 학생들이 필수로 이수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다른 전공의 학문 분야를 쉽게 배울 수 있는 전공교과목인 융합교과목을 개설했다.

대가대는 기업인재융합대학 신설과 융합교육 강화로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 분야에 관심을 갖고 다른 전공을 쉽게 배움으로써 전공역량뿐 아니라 다양한 방면에서 실무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