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일자리 대책 간담회 개최

고용노동부는 9일 서울 구로구 디지털산업단지에서 일ㆍ가정 양립 우수기업 관계자, 여성 중소기업인, 전문가 등이 참석한 '여성일자리 대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일·가정 양립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중소기업 애로와 정부 건의사항 등을 듣고자 마련됐다.

우수 사례로는 전환형 시간선택제 패키지 도입 1호 기업인 에어코리아, 남성 육아휴직자 비율이 10%에 달하는 LG전자, 육아휴직 후 직장복귀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롯데그룹 등이 발표됐다.

외국인·비정규직 일자리를 줄이고 시간선택제 정규직 채용을 확대한 중소기업 프론텍도 참석해 기업 사례를 공유했다.

이기권 고용부 장관은 "정부는 여성의 경력 유지와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시간선택제, 남성 육아휴직제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중소기업에서는 이른바 '사내 눈치법'과 인력운용 부담 등으로 정책들이 현장에 정착하는데 애로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정부 정책을 쉽게 알고 신청할 수 있도록 통합 홍보 및 서비스를 제공, 정책 체감도를 높이겠다"며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은 이달 중 발표할 여성일자리 대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고용부는 일·가정 양립 우수 사례가 확산할 수 있도록 경제계와 민관 합동 협의채널을 구성, 기업의 실천을 유도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안승섭 기자 ss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