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는 국립보건원 전담…19일부터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순차 참여

현재 질병관리본부의 국립보건원에서 전담하고 있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검사가 각 시도 지방자치단체로 확대된다.

질병관리본부는 9일 "현재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의심 사례에 대한 검사가 국립보건원에서만 진행되고 있지만 이달 19일부터 순차적으로 검사 기관을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질본은 "의심 사례가 국립보건원이 감당하지 못할 만큼 많지는 않지만 추후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검사 기관을 확대하는 것"이라며 "평가를 통해 제대로 검사를 진행할 역량을 갖췄다고 판단되는 곳부터 검사에 참여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월 29일 정부가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을 법정감염병으로 지정한 이후 국내에서 발생한 지카바이러스 감염 의심 사례는 90건으로,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질본은 검사 기관 확대를 위해 그동안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었다.

지자체의 검사 참여 여부는 작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당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사태 초반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참여가 배제된 채 검사를 국립보건원에서만 진행하면서 진단이 지연됐다는 지적이 많았다.

질본은 아울러 지카바이러스 환자 유입에 대비하여 임상적 특성, 바이러스 분석, 소두증 등 신경학적 장애와의 연관성 등에 대한 임상연구를 추진하는 한편 신속 진단 키트, 백신 후보물질 개발 등 지카 바이러스 관련 연구개발(R&D)도 기획하고 있다.

한편 질본은 이날(한국시간)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카바이러스와 관련, '국제 공중보건 위기상황'을 유지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WHO의 권고 사항을 이행하면서 지카바이러스 대책반을 구성해 국내 자체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단체계를 갖추고 연구개발을 준비하는 한편 흰줄숲모기 방제·관리 지침을 마련해 관계 부처와 지자체에 배포해 매개모기 방제를 벌일 계획이다.

정기석 질본 본부장은 "한국은 현재는 매개 모기가 활동을 하는 시기가 아니어서 해외에서 환자가 유입되더라도 국내에서 자체 전파가 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면서 "다만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생국가 여행 시에는 주의사항을 잘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b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