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7일 친일인명사전 구입을 거부한 교장들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문책이나 추가 구입 지시 등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이날 내놓은 '친일인명사전 학교 도서관 배포를 마무리하며'라는 입장문에서 친일인명사전 구입을 거부한 학교장과 사립학교 교장단의 요구를 수용해 이분들의 결정을 존중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사전 구입용 예산은) 목적사업비로 학교에 교부했기 때문에 집행하고 보고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 규칙이지만 사전을 구입할 수 없는 불가피한 사정도 있을 수 있으므로 반대 입장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거부 학교에 대해서는 사유서 제출을 요구하겠지만 추가 구입 지시나 징계·감사 등 문책은 없을 것이라고 조 교육감은 밝혔다.

서울교육청에 따르면 이미 친일인명사전을 비치한 학교를 제외하고 교육청이 관련 예산(학교당 30만원)을 내려보낸 583개교 가운데 558곳이 사전을 구입해 교내 도서관에 비치한 상태다.

교육청에 구입 거부 의사를 명확히 밝힌 학교는 4곳이며, 21개교는 일정상의 이유 등으로 예산 집행을 아직 마치지 못했다.

조 교육감은 '관점의 다양성' 차원에서 추진된 친일인명사전 교내 도서관 비치 방침을 둘러싸고 일어난 논란에 대해 안타깝다는 심정도 밝혔다.

사전 구입을 거부한 학교장들에게 상임위 출석을 요구한 서울시의회에는 "학교 현장의 혼란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추가 소환이나 제재를 하지 않도록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서울시 교육청의 사전 구비 지원 등에 힘입은 탓인지 2월 한 달간 친일인명사전 판매량은 1천84질로, 지난해에 비해 크게 늘었다고 사전을 편찬한 민족문제연구소(민문연)는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yongl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