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중심 채용 지양하고 직무능력 평가해 인재 선발
대전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능력중심채용' 간담회

황교안 국무총리는 7일 "지난해 130개 공공기관이 능력중심채용 제도를 도입한 데 이어 올해 100곳을 추가하고, 내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능력중심채용 시스템을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대전시 유성구에 있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능력중심채용 관련 현장 간담회를 열어 "능력중심채용은 청년과 기업은 물론 국가 전체적으로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상생의 채용 시스템"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능력중심채용은 기존 스펙 중심의 채용을 지양하고, 직무능력의 평가 기준을 만들어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로, 정부의 핵심개혁과제 가운데 하나다.

황 총리는 능력중심채용에 대해 "구직 청년들 입장에서 과도한 스펙 경쟁으로 인한 부담을 덜고 능력을 공정하게 평가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면서 "기업은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어 "최근 우리 사회가 당면한 청년실업의 주요 원인인 인력 미스매치 문제도 해소할 수 있는 중요한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기업이 능력중심채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중소기업을 위한 채용컨설팅도 적극 지원하겠다"며 "취업준비생을 위해서는 능력중심채용과 관련된 정보제공과 지역별 설명회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황 총리는 또 "능력중심의 문화를 확산하려면 반드시 노동개혁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정부는 연공서열이 아닌 역량과 기여도에 따른 임금체계 개편, 능력에 따른 공정인사 같은 노동개혁 과제가 현장에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부출연연구기관 중에서 최초로 능력중심채용을 도입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관계자와 민간기업에서 능력중심채용을 실현하고 있는 롯데·한화 등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은 직무와 관련이 없는 어학 성적 등의 불필요한 스펙은 요구하지 않고, 해당 직무에 필요한 경험과 경력을 중심으로 선발하도록 채용 절차를 변경했다.

또 롯데는 스펙을 배제한 채 직무 중심의 블라인드 면접을 실시하고 있고, 한화는 직무와 관련이 있는 경우에만 학점과 어학 점수를 평가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