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시설안전 대응체계 강화..어떤 상황에서도 안내방송 가능
서울 지하철 (사진=DB)

서울 지하철 안전 직결된 시설안전 대응체계 강화

서울 지하철이 고장, 안전사고 등에 대비해 시설안전 대응체계를 강화한다.

7일 서울시는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와 함께 시민 안전과 직결된 지하철 고장, 안전사고 등에 대비해 시설안전 대응체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서울메트로(1~4호선 운영)는 비상상황 시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아 승객들이 혼란을 겪는 것을 막기 위해 어떤 상황에서도 안내방송이 나오는 5중의 방송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 운영)은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승강기, 환기, 배수 등 각종 설비장비의 수명과 고장을 사전에 알 수 있는 ‘기계설비 자동제어 빅데이터 분석시스템(SAMBA)’을 자체개발해 시운전에 들어갔다.

또한 사람의 실수로 인한 사고를 줄이기 위해 서울시를 중심으로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휴먼에러 Zero 추진반(TF)’을 3월 중 구성해 사람의 실수로 발생했던 사고사례 발굴, 원인분석, 대책마련 등을 공동추진한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지하철 3호선 옥수역과 서울도시철도 종합관제센터를 차례로 방문해 시설안전과 사이버테러 대응태세를 점검한다.

박원순 시장은 “안전에 있어 1%의 가능성은 100%를 의미하는 만큼,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철저한 안전점검과 노후시설 개선 같은 근본적인 예방에 심혈을 기울이겠다”며 “최근 우려되고 있는 사이버테러와 관련해 유사시 신속한 공격 차단 및 시스템 복구, 제어시스템 수동운전 전환 등 즉각적인 대응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