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8개국에서 컬러 시리즈 인기 지속적 상승
올 1월 중국 수출량 월 100만 병 판매
무학 좋은데이 컬러시리즈, 해외 수출량 급증
종합 주류회사 무학의 좋은데이 컬러시리즈(리큐르)가 해외로 무대를 옮겨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수출량이 급증한 중국을 비롯해 총 8개국에서 컬러시리즈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유자, 석류, 블루베리, 자몽, 복숭아, 파인애플 등 총 6종의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는 지난해 5월 국내에 첫 선을 보인 무학의 야심작이다. 좋은데이 컬러시리즈는 첫 출시 일주일 만에 200만병, 두 달 만에 2500만병 넘게 팔리며 주류시장에 리큐르 열풍을 몰고 왔다.

2015년 8월, 무학은 국내에서의 판매 호조를 기반으로 컬러시리즈의 중국 수출을 시작했다. 첫 달 36만병을 수출한 무학은 지난해 12월까지 5개월간 총 147만여 병(7만3500C/S)을 수출하며 중국 시장의 판로 확대에 박차를 가했다.

올해 들어선 수출량이 더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무학은 올 1월 한 달간 컬러시리즈 108만병(5만4000C/S)을 중국에 수출하며 전월(23만 2000병) 대비 5배에 가까운 신장률을 기록했다.

수출국도 늘었다. 지난 11월부터 미국 수출을 시작했다. 현재 중국, 홍콩, 일본, 미국, 호주, 뉴질랜드, 라오스, 말레이시아 등 8개국에 좋은데이 컬러시리즈를 수출하고 있다.

무학 관계자는 “국내에서 꾸준한 판매량으로 안정적인 시장규모를 형성한 리큐르 제품이 해외에서도 통할 것”이라며 “국내에서 꾸준한 판매량으로 안정적인 시장 규모를 형성한 리큐르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수출 국가를 늘려 한국의 대표 과일소주를 세계 곳곳에 알리겠다”고 말했다.

무학의 대표 브랜드인 순한소주 좋은데이는 현재 베트남, 싱가폴, 캐나다 등을 비롯한 20여 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