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데일리 등에도 손해배상·정정보도 청구소송 예정

박원순 서울시장이 아들 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을 제기한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양승오 박사 등을 상대로 최대 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

박 시장 법률대리인들과 팬클럽 회원 모임인 '#원순씨와 진실의 친구들'은 2일 오전 서울 시내 한 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거짓된 병역비리 의혹을 반복해 유포한 양승오 박사 등 7명을 상대로 손해배상과 비방금지 청구소송을 내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후 원고를 박 시장으로 해 서울중앙지법에 소장을 낼 예정이다.

피고 7명은 지난달 17일 법원에서 전원 유죄 판결을 받았다.

법원은 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박 시장 낙선을 위해 병역 의혹을 제기한 혐의로 기소된 양 박사에게 벌금 1천500만원을 선고했다.

다른 피고인 6명도 벌금 700만∼1천500만원을 각각 선고받았다.

'#원순씨와 진실의 친구들'은 "사실확인 절차도 없이 허위 사실을 기사화하며 박 시장 음해와 비방을 일삼은 뉴데일리 등에 대해서도 11일까지 삭제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손해배상과 정정보도 청구 소송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박 시장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와 음해, 비방을 즉각 중단하고 이런 내용이 포함된 게시글은 11일까지 모두 삭제할 것을 요구하며 "앞으로 무관용의 원칙으로 단호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 이후에도 남아있는 게시글에는 모두 법률적 조치를 할 것이므로 각종 포털사이트와 SNS관계자들도 온라인상에 만연한 음해와 비방 게시글을 적극 바로잡아주고 시민들은 신고센터(http://goo.gl/forms/H3lguQou9H )로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이들은 "강용석 전 의원은 여전히 병역 의혹을 제기하고 있어 추가 대응할 계획"이라며 "지난해 11월 제기한 민사소송은 15일에 기일이 잡혔고 형사 고소건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최평천 기자 mercie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