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 경찰서에 배치해 아동학대 예방활동

서울의 모든 경찰서에 '아동학대 전담경찰관'(APO: Anti-Abuse Police Office)이 배치돼 아동학대 예방 활동을 벌인다.

서울지방경찰청은 2일 서울에 있는 31개 경찰서에 아동학대 전담경찰관(APO)이 1명씩 배치돼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APO는 가정문제, 가정폭력 현장출동, 사후관리, 관계기관 협업 등 아동학대 전반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최근 아동학대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자 유사한 사건에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가 이뤄지도록 운영중인 '학교전담 경찰관'(SPO: School Police Officer) 처럼 학대 사건만을 전담하는 경찰관을 배치한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지금은 교사나 아동전문가가 학교에 나오지 않는 아동의 집을 찾아 학대 여부를 조사할 때 부모의 협조가 필수적이어서 한계가 있다"며 "경찰 신분인 APO가 함께 출동하면 실효성 있는 점검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재학중인 장기결석 아동 뿐 아니라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대 등 행위가 있었는지 점검할 계획이다.

이날 오전 이상원 서울경찰청장과 조희연 서울교육감을 비롯한 경찰, 교사, 학보무, 학생 등 80여명은 종로구 동숭동 서울사대부설초등학교 앞에서 '아동학대·학교폭력 예방 붐 조성을 위한 등교 맞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행사에는 서울경찰청 홍보단인 슈퍼주니어 최시원과 동방신기 최강창민 등도 나와 학생들에게 '학교폭력 멈춰!' 하이파이브를 하고 선물을 나눠주며 학교폭력·학대 예방 활동을 벌였다.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d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