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전북도,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힘 모아

"17개 시군구에 150억원 특별교부세 편성, 범정부 지원 전담조직 구성"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와 전라북도(지사 송하진)가 24일 전북도 내 시군 부단체장, 지역전문가,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안전처-전북도가 함께 하는 현장점검과 간담회'를 실시하고,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시동을 걸었다.



안전처는 지난해부터 장관이 전국을 순회하며 지자체와 함께 합동 현장점검 및 간담회를 정례적으로 추진해 지자체와의 협업 및 소통을 강화하고 법·제도 등 정책의 작동여부와 개선사항 등에 대한 지역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 건의사항 위주 방식의 중앙-지방 간담회에서 벗어나,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이 요구되는 안전정책들을 주제로 선정, 해당 정책들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함께 고민하는 정책중심 간담회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이날 박인용 장관은 첫 번째 일정으로 전북 김제시 금산 13지구 급경사지 정비사업장을 방문,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공사관계자들을 격려한 후 공사 완료일까지 한치의 빈틈없이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현장점검에 이어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안전사고 사망자 감축목표 관리제'와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사업'을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갖고 일선 공무원, 지역전문가, 지역주민들과 의견을 교환했다.



박인용 장관은 "지역의 안전사고 사망자 감축 등 안전개선 노력을 소방안전교부세 교부기준과 연계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도록 하겠다"며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사업의 성공모델(Best Practice)을 창출하기 위해 1개소 당 8~12억원(특별교부세 총 15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정부는 TF를 구성 사업추진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장애요인을 해결하고, 지역의 역량도 강화시켜 나갈 예정이다.





이승현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shlee4308@asiae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