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를 받고 기업에 가는 것도 좋지만 쉽게 경험해보지 못한 도전적인 일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상' 받은 한진우 미국 NASA 연구원 "경험하지 못한 도전적인 일을 하고 싶었다"
미국으로 건너간 지 6년밖에 안 된 30대 국내 토종 박사가 백악관이 뽑은 촉망받는 젊은 과학기술인에 선정됐다. 미 항공우주국(NASA) 에임스연구소 나노기술연구소에 재직 중인 한진우 연구원(36·사진)은 지난 18일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OSTP)이 뽑은 ‘젊은 과학자 대통령상(PECASE)’ 수상자 105명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 내 젊은 과학자와 엔지니어에게 주는 이 상은 백악관이 매년 국방부, NASA 등 연방 정부와 11개 출연기관·연구소에서 추천받아 수상자를 결정한다. 한 연구원은 방사선이 가득한 우주 공간에서 활용되는 반도체 소재와 소자를 연구하는 전문가로, NASA가 추진 중인 화성을 비롯한 우주 탐사에 필요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는 인하대를 나와 최양규 KAIST 교수의 지도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은 뒤 2010년 KAIST와 NASA 에임스연구소 인력 교류 프로그램으로 미국으로 건너갔다. 박사후연구원 생활을 하다 2011년 말 정식 NASA 연구원이 됐다. 한 연구원은 “원래 반도체회사 사장이 되고 싶었지만 졸업 후 바로 기업에 가기보다 도전적인 세계에서 일해 보고 싶어 NASA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그가 진행하는 연구는 극한 우주환경에서 오랫동안 작동하는 반도체 소자와 센서를 개발하는 일이다. 상을 주관하는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도 이를 주목해 6명의 NASA 연구원 출신 수상자에 그를 포함시켰다.

이번 수상자에는 한 연구원 외에 조진희 미 육군연구소 연구원도 이름을 올렸다. 미 국방부가 추천한 수상자 17명에 포함된 조 연구원은 네트워크와 사이버 보안 분야의 촉망받는 전문가로 평가되고 있다. 백악관은 수상자에게 2~5년간 최대 100만달러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박근태 기자 kunt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