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남 총장 "사후 감찰보다 상시 예방 주력…엄정처리해 신상필벌"

검찰이 자체 비리 근절을 위해 예방 차원의 감찰을 강화하고 적발시 원칙대로 엄정히 처리하기로 했다.

대검찰청은 22일 오후 서초동 청사에서 전국 감찰담당 부장검사 회의를 열어 감찰 시스템을 점검하고 비위 사전차단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국 47개 고검·지검·지청에서 감찰 활동을 지휘·감독하는 부장검사 등 58명이 참석했다.

김수남 검찰총장은 "검찰에 대한 국민 신뢰가 아직도 미흡한 것은 그동안 몇 가지 비위 사례로 인해 국민의 청렴도 평가가 낮았기 때문"이라며 "검찰 공무원은 남의 잘못을 단죄하고 법질서를 확립하는 막중한 임무를 담당하는 만큼 공직윤리를 최우선으로 자기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총장은 "사후교정 성격의 감찰보다 평소 상시적인 예방 감찰을 적극 시행하고 온정주의나 타성에서 벗어나 엄정히 처리해 신상필벌의 원칙을 확립해달라"고 주문했다.

참석자들은 조직 역량이 제대로 발휘되도록 하는 게 감찰의 본연 임무라는 데 공감하고 예방 감찰을 위해 대검과 일선 검찰청이 정보를 적극 공유하기로 했다.

대검은 2011년 각 검찰청에 분산된 감찰 기능을 대검 감찰본부 중심으로 운영하는 '감찰 일원화'와 '책임감찰제'를 도입한 이후 매년 감찰담당 부장검사 회의를 열었다.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dad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