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2019년까지 2만5000가구를 공급하는 ‘부산형 뉴스테이(민간임대주택)’ 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발표했다. 신혼부부 등 서민의 주거 안정을 위해 주변 시세보다 전·월세가 낮은 민간임대주택을 집중 공급한다는 전략이다. 뉴스테이는 서민에게 장기거주를 제공하는 기업 소유의 민간임대주택으로 임대기간 8년 이상에 임대료 인상률 연 5% 이하로 제한된다.

부산시가 뉴스테이를 공급할 지역은 강서·기장·사상·사하구 등 산업·공업단지가 밀집한 지역이다. 이번 달부터 민간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사업 신청서를 받는다. 시 관계자는 “사업지구 지정과 지구계획 승인에 6개월에서 1년 정도 걸려 2019년 하반기부터 입주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지역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사전 수요를 파악한 결과 17개 부지에 2만5000가구를 건립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설업체들은 전용면적 60~85㎡의 중소형 1000여가구씩 건설할 계획이다. 시는 뉴스테이를 공급해 김해와 창원 양산 울산 등지로의 인구 유출을 막는 것은 물론 인구 유입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부산형 뉴스테이의 공급 가격을 주변 전·월세 수준의 80% 정도로 낮추고 가급적 전세형을 유도해 입주자의 부담을 완화할 방침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