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교육실시율 38% 그쳐…현장 컨설팅도 강화

여성가족부는 기관 내 성희롱 피해자의 고충을 상담하고 성희롱 사건을 조사·처리하는 내부직원인 '성희롱 고충상담원'에 대한 교육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여가부는 올해 중 성희롱 고충상담원 교육 이수 목표인원을 지난해 2천888명보다 192명 많은 3천80명으로 정하고, 1∼3차에 걸쳐 모두 59번의 교육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성희롱 고충상담원은 2008년부터 모든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단체 등에서 필수적으로 2명 이상 지정하도록 의무화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공공기관의 고충상담원 지정비율은 92.5%에 달지만, 이들의 전문성과 실무역량을 높이기 위해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양평원)이 주관해 시행하는 교육 이수율은 38.3%에 그쳤다.

여가부는 "기관 내 성희롱 예방조치와 성희롱 문제의 해결역량을 강화하려면 교육의 확대와 내실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양평원에서 상시 운영되는 교육 이외에 기관별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고 민감사업장까지도 교육이 확대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성희롱 예방교육 등이 의무화된 기관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현장 컨설팅도 지난해 404곳에서 올해 600곳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올해 상반기 교육 1차 모집은 오는 22일부터 3월 15일까지 양평원 교육센터 홈페이지(http://dems.kigepe.or.kr)에서 접수한다.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e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