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위원장 박용호)와 청년희망재단(이사장 황철주)은 16일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과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청년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이 청년 취·창업 지원, 인재 양성, 진로 지도 등에 상호 협력하여 청년 고용상황 개선에 기여하자는 데 그 의미가 있다.

앞으로 청년위와 청년희망재단은 △청년들이 직접 제안하는 사업(청년희망채움사업) 발굴·추진 △벤처·강소기업과 청년 인재 매칭 △청년 해외 취·창업 지원 △온·오프라인을 통한 멘토링 제공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박용호 청년위원장은 “청년 일자리 문제가 이처럼 심각한 상황에서 청년들을 위해 어떤 기관이 무엇을 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청년들 입장에서 결국 어떤 도움과 지원을 받았는지가 중요하다”며 “청년위는 그간 축적된 청년층과의 네트워크 및 소통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재단과의 협업을 통해 청년들이 한 명이라도 더 꿈과 희망을 키우고 일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계속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철주 이사장은 “희망은 새로운 기회가 있을 때 생기고, 새로운 기회는 변화가 있을 때 만들어진다“며 ”이제 청년들은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지식이 아닌 올바른 정신으로 변화를 주도하고 미래의 희망을 만드는 청년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또, “청년희망재단은 강소·중견 온리원 기업 채용 박람회를 통해 일자리 정보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찾도록 도와주고, 스스로 1세대 창업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필요한 정보와 도전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신생 벤처기업에 필요한 취·창업 인재 매칭 및 창업 인력 지원금 등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퍼펙트 스톰: 세상의 모든 것들이 연결될 때 일어나는 변화‘라는 주제로 송인혁 라이프스퀘어 대표의 특강이 있었고, 이어서 ‘청년들과의 간담회’도 이어졌다. 간담회 자리에는 박용호 위원장과 황철주 이사장 이외에 송인혁 대표와 이규대 이노비즈협회장도 참석하여 구직 청년, 창업 준비생, 해외취업 희망자 등 20여명의 청년들로부터 취·창업 관련 애로사항과 청년들이 정부와 재단에 바라는 점 등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