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국립현대미술관 관장 "미술관 운영은 끝이 없는 마라톤"
“현실적이면서도 육안으로 느낄 수 있는 전시에 중심을 두고자 합니다. 미술관의 좋고 싫음은 전시나 전시 작품에 의해 좌우되거든요. 아티스트를 최대한 지지하고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겁니다.”

오는 14일로 취임 두 달을 맞는 바르토메우 마리 리바스 국립현대미술관 관장(50·사진)은 11일 인터뷰에서 “미술관 운영은 100m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끝이 없는 마라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첫 외국인 관장으로 우려와 기대를 동시에 받았던 그는 3년 임기 동안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 눈으로 느낄 수 있는 전시 구성, 관객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새해 프로그램은 이미 정해져 있어 다양한 전시가 최대한 빛나고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과천관이 올해로 30년을 맞은 만큼 공간 변형 및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이라며 “과천관을 설계한 김태수 씨의 개인전을 비롯한 다양한 전시도 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올해를 국립현대미술관을 세계적 미술관으로 발전시키는 원년으로 삼고 작가, 큐레이터, 비평가, 수집가 등이 상생하는 공간을 조성하는 계획도 제시했다. 그는 “수준 높은 세계 작가들이 한국에 올 수 있도록 연결하는 역할을 하겠다”며 “이들이 잠깐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남기는 등 교류와 접촉 수준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최근 논란이 된 이우환 화백의 위작 파문에 대해선 “이런 문제는 신중하면서도 엄격히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전작도록이 해결책이 될지에 대해선 “하나의 도구가 될 수는 있다고 생각하지만 오류가 없는 도구는 없다”며 신중론을 폈다.

그는 “지하철을 이용하면서 길을 잃은 적이 없었고 지도를 들고 서 있으면 누군가 먼저 다가와 도움을 줬다”며 한국인의 친절함에 찬사를 보냈다. 한국어 공부에 대해선 “과외를 받고 있는데 배운 걸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김경갑 기자 kkk1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