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근로자공제회가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이 된 만큼 140만 건설 근로자들의 고용 안정과 직업훈련, 복지 등을 지원하는 종합서비스 기관으로 바꿔놓을 것입니다.”

"공제부금 운영 주력해 온 공제회, 건설근로자 종합지원센터로 개편"
4일 취임한 권영순 건설근로자공제회 이사장(사진)은 취임 일성으로 건설 근로자들에 대한 서비스 강화를 거듭 강조했다.

건설근로자공제회는 건설 근로자의 고용 안정과 복지 증진을 위해 1997년 민간협회로 설립됐다. 민간 주요 건설사들이 종잣돈을 대 세웠지만 공제부금 부실 운영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면서 2013년 1월 고용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바뀌었다.

건설근로자공제회는 이번에 제7대 수장을 맞았지만 고용부 출신으로는 권 이사장이 처음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낙하산’ 논란이 일기도 했다. 권 이사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낙하산 논란에 대한 답은 30년 노동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경영성과로 대신하겠다”고 말했다.

건설근로자공제회는 자산운용실을 통해 직접 운용과 위탁 운용 방식을 병행하고 있다. 하지만 고용부는 고용·산재보험 기금과 같이 공제업무를 민간 자산운용사에 완전히 위탁하고 건설근로자공제회는 근로자에 대한 ‘종합 지원센터’로 전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1월 고용부 노동정책실장을 끝으로 공직에서 물러난 권 이사장은 서울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한 행정고시 29회 출신이다. 고용부에서 노사정책과장, 광주지방노동청장, 고용평등정책관,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 등을 지냈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