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하는 ‘역사부문 우수 교양도서’ 중 상당수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북한을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묘사하는 등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보수성향 청년단체인 ‘청년지식인포럼 스토리K’는 2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지난해까지 10년간 문체부가 선정한 역사 교양도서 345권이다. 스토리K는 이 중 근현대사 및 역사의식과 관련 있는 128권 중 24권이 편향된 역사관을 담거나 사실을 왜곡했다고 밝혔다.

스토리K에 따르면 2011년 우수 교양도서로 선정된 ‘망국의 역사 조선을 읽다’는 대한민국 근대화를 ‘강간으로 낳은 사생아’에 비유했다. 이 책 295쪽에는 “강간으로 임신한 여자가 아이를 낳았다고 하자. 그렇다 해서 강간한 남자에게 꼭 감사할 일은 아니다. (중략) 이 아이의 이름은 근대화다”라는 서술이 있다. 299쪽에는 ‘(한국은) 정해진 식민 지배자가 없는데도 미국이든 국제 거대자본이든 상전을 모시고 싶어 하는 식민지 사회’라고 묘사했다. 2007년 선정된 ‘자본주의 역사강의’는 “한국이 미국의 하위 제국주의 식민지”라고 썼다.

북한에 대해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기술한 책도 있었다. 2013년 선정된 도서인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탄생’은 “임시 인민위원장에 선출된 김일성은 서둘러 민주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나섰다. (중략) 그가 사유재산을 부정하였다거나 사회주의 개혁을 했다는 식의 주장은 옳지 않다”고 기술했다. 박승완 스토리K 대표는 “노무현 정부 시절(9권)뿐만 아니라 보수정권인 이명박 정부(9권)와 박근혜 정부(6권) 때도 정부 부처 명의 추천도서에 이 같은 책이 추천됐다”며 “정부는 추천도서 선정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문체부 관계자는 “역사부문 우수 교양도서는 문체부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함께 매년 분야별 전문가들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해 체계적으로 선정하고 있다”며 “선정된 도서의 문맥과 내용에 비해 지엽적 내용으로 꼬투리를 잡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김진연 인턴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