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과 부산경제진흥원의 공동 연구용역 결과 발표

한국예탁결제원(사장 유재훈)과 부산경제진흥원(원장 김병추)은 1일 부산 금융 중심지의 백오피스 부문 발전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자본시장연구원을 통해 수행한 “부산금융중심지 펀드산업 특화전략”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양 기관은 펀드산업이 자본시장 고도화 단계의 첨단 금융산업으로서, 백오피스 업무를 중심으로 양질의 일자리와 다양한 서비스산업을 창출하는 점에 주목했다.예탁결제원이 수행하고 있는 펀드 인프라 기능을 발판으로 부산의 펀드산업 특화 발전을 추진함으로써, 금융중심지로서의 역할과 위상을 강화할 수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이번 연구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국내외 펀드산업의 환경을 분석한 후 룩셈부르크·아일랜드 등 해외의 펀드허브 사례를 바탕으로 부산의 펀드산업 특화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금융중심지 육성정책을 제시했다.

우선, 최근 정부의 육성정책이 가시화되고 있고 부산에서 상대적으로 유망한 것으로 평가되는 사모펀드를 유치해 펀드 후선서비스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고, 예탁결제원이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 펀드결제시스템 표준화사업 등을 통해 국경간 펀드거래를 표준화하고 공통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는 등 역내 펀드시장 발전의 중심지 기능을 수행하기로 했다.

아시아 펀드거래의 표준화·자동화를 위해 예탁결제원이 제안한 ‘아시아펀드표준화포럼(AFSF : Asia Fund Standardization Forum)’은 지난해 11월 10개 예탁결제회사가 참여해 출범했다.

최근 진전을 보이고 있는 중국 칭다오시와의 경제·금융협력관계를 이용해 사모펀드 및 자산운용회사 등 관련회사를 유치하는 등 칭다오의 투자수요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이러한 전략을 통해 금융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금융중심지 추진체계의 한계, 금융중심지법의 빈약한 내용과 전담 추진조직 부재 등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금융특구법의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연구용역을 수행한 자본시장연구원의 책임연구자 천창민 박사는 “우리나라의 펀드산업 경쟁력이 호주, 일본, 싱가폴, 홍콩 등에 비해 부족한 것이 사실이지만, 부산이 상대적으로 강점이 있는 해양금융과 인프라 등의 사모펀드에 특화하고 현재 추진되고 있는 아시아펀드패스포드(ARFP)를 기회로 활용한다면 룩셈부르크와 같이 펀드설정 및 백오피스에 특화된 금융중심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와 예탁결제원 및 자본시장연구원은 지난달 28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변양호 보고펀드 공동대표(부산시 경제금융정책고문), 한국투신운용 조홍래 사장 등 펀드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펀드산업 특화전략에 관한 토론회를 가졌다.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금융중심지 육성전략과 민관의 유기적인 협력관계 등을 논의했다.

부산시와 예탁결제원은 앞으로 중국 청도시의 사모펀드 유치방안과 금융특구법 제정논의 등이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시작으로 부산에서 사모펀드와 백오피스를 중심으로 한 펀드산업 특화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