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명 경찰청장은 인천국제공항 화장실에서 폭발물로 가장한 물체와 아랍어 협박 메모가 발견된 사건에 대해 "단서가 나오면 공개수사로 전환할 방침"이라고 1일 밝혔다.

강 청장은 이날 서대문구 미근동 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아직 용의자를 특정할 단계는 아니지만 유력한 증거가 확보된다면 즉시 공개하고 전 국민이 합심해 협박범을 잡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강 청장은 이어 "신속한 범인 검거가 국민적 불안을 해소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며 "내부적으로 특진을 걸었고, 인천경찰청 외에 다른 지방청과 공조수사를 하는 등 수사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은 폭발물 의심 물체에서 19점의 지문을 발견했지만 이들 가운데 신원을 특정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것은 3∼4점에 불과하고, 이마저도 경찰과 공항 관계자의 지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물체가 놓여 있던 화장실을 비추는 공항 내 CC(폐쇄회로)TV도 100m가량 떨어져 있고 화질도 썩 좋지 않아 용의자를 발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경찰은 다른 CCTV를 정밀 분석하는 한편 폭발물 의심 물체가 담겨진 제과업체 상자의 출처, 아랍어 협박 메모지의 종이 재질, 협박 문구를 인쇄하는 데 쓰인 프린터 기종 등을 찾는 중이다.

경찰은 또 테러 위협에 대비하고자 경찰관 기동대가 배치된 인천, 김포, 김해, 제주 등 4개 공항에서는 근무 시간을 2배 늘리고, 기동대가 없는 나머지 11개 공항에서는 주변 지구대·파출소 경찰관을 배치해 테러예방 순찰을 벌일 방침이다.

강 청장은 이와 함께 마이나 키아이 '유엔 평화적 집회 및 결사의 자유 특별보고관'이 지난달 29일 한국의 집회 관리 실태 등에 대해 비판적 기자회견을 한 것에 대해 "인식의 오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키아이 특보는 회견에서 ▲ 집회 참가자 일부가 폭력을 행사한다고 시위 자체를 폭력시위로 규정해선 안 된다 ▲ 집회 참가자 범죄로 인한 책임을 주최 측에 물어선 안 된다 ▲ 차벽·물대포는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이다 등 의견을 내놓았다.

강 청장은 "차벽은 신고가 안 된 구역으로 물리력을 행사해 진출하려 하니 폭력을 방지하고자 세운 것"이라고 말했으며, "물포도 시위 해산용으로 쓰지 않았고, 오히려 주최 측이 '물포를 안 쏘면 해산하지 않겠다'고 해 쏜 적이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6월 키아이 특보의 정식 보고서가 나오기 전에 사실의 착오, 인식의 오류가 있는 부분에 대해 공식적인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청장은 설 등 명절에 가정폭력 사건이 빈발하는 것과 관련, 경찰이 관리하는 1만 4천여 가정폭력 우려 가정에 전담 경찰관이 전화를 걸어 가정폭력 재범 방지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르노삼성, 'SM6' 쏘나타 가격에 내놓은 이유], [삼성 갤럭시S7 vs LG G5…21일 MWC서 5시간 차 공개], [하이브리드 시장 '각축전'…친환경차 보조금 올 4만대], [철가방 사라지고 '김혜자·혜리·백종원' 늘어선 비탈길], [이세돌 9단에게 보내는 도전장]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