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교육계·정치계 참여 사회적 논의기구 제안할 듯

어린이집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예산을 누가 편성해야 할지를 놓고 정부와 일부 교육감이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시·도교육감들이 3일 긴급회동을 하고 대책을 논의한다.

1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3일 오후 서울시교육청에서 시·도교육감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회의에는 장휘국 광주시교육감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이재정 경기교육감 등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세우지 않은 7개 시·도 교육감을 비롯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일부 책정한 교육감들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교육감과 기획재정부장관·교육부장관 등 정부 대표와 여·야 대표, 보육·유아 전문가, 교육재정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서울, 경기, 광주, 강원, 전북, 세종 교육감은 지난달 26일 세종에서 비공개 모임을 하고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문제를 논의했으며 3일 긴급회의는 이재정 경기교육감의 제안으로 열리게 됐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정부에서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을 약속하면 일부 예산이라도 세울 용의가 있다는 교육감도 있어서 정부에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을) 요구할 것"이라며 "논의기구에서 누리과정 문제에 대한 근복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는 지난해 7월 당시 새정치민주연합과 누리과정 예산 확보를 위한 사회적 논의 기구를 구성하는데 합의했지만, 큰 진전이 없었다.

한편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담화를 통해 "이번에 누리과정 예산을 제대로 편성하는 교욱청에는 목적예비비를 별도 지원할 것"이라며 압박의 강도를 높였다.

(광주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minu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