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이 국내로 유입되는 사태를 막기 위해 정부가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지카바이러스는 신생아의 소두증(小頭症)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민안전처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질병관리본부, 법무부,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경기도 관계자와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지카바이러스 감염예방 및 대응 대책을 공유하고 각 기관의 역할을 확인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카바이러스 발생 차단대책과 상황관리 등 대응을 총괄한다.

법무부는 입국자의 출입국 정보를 방역당국에 제공하고, 문체부는 예방수칙과 행동요령 등을 국민에게 홍보한다.

외교부는 중남미 등 위험지역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감염예방대책을 전파하는 역할을 맡는다.

안전처는 자치단체의 준비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경기도를 참석시켰다.

입국자 추적관리 등 방역 최일선에 있는 자치단체를 지원하는 행정자치부에도 이날 회의에 참석할 것을 요청했으나, 행자부가 응하지 않았다고 안전처는 전했다.

지난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 초기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와 다른 부처, 자치단체 사이에 공조가 미흡한 것도 조기 차단에 실패한 원인으로 지적됐다.

김희겸 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이날 회의에서 "질병관리본부와 관계부처 사이에 신속한 정보공유 및 협력체계가 중요하다"며 "과도한 불안심리가 확산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사시 신속하게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하이브리드 시장 '각축전'…친환경차 보조금 올 4만대], [철가방 사라지고 '김혜자·혜리·백종원' 늘어선 비탈길], [이세돌 9단에게 보내는 도전장], [쌍용차 최종식號, 올해 티볼리 '10만대' 가능할까], [카카오, 게임광고에 퍼블리싱까지…캐시카우 부활에 '총력'], [편의점서 봄을 맛보다…과일 샌드위치 '대전']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