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권 공항건설 20년 만에 물꼬 트였다"

"정부, 제5차 공항개발계획에 새만금 국제공항 사실상 반영"



[한경닷컴 콤파스뉴스=이승현 기자] 전북권 공항건설이 20년만에 물꼬를 트게 됐다. 특히 정부가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사전 절차로 '제5차 공항 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6~2020)'의 타당성 검토에 들어가며 전북의 하늘길이 열릴 날이 머지않았다.



전북도는 27일 국토부가 지난 26일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을 위한'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반영 의견조회 공문과 함께 절차 진행에 따른 2월 중 고시 계획을 알려왔다고 밝혔다.



전북도에 따르면 국토부는 장래 새만금 개발 활성화 추이 등을 감안, 새만금 지역 공항개발을 위한 수요·입지·규모·사업시기 등 타당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히고 향후 진행 일정 계획을 보내왔다.



이는 전북도가 강력히 추진해왔던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요구가 국토부에서 받아들여진 것으로, 사실상 정부 차원의 공항건설 추진이 시작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도 관계는 설명했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은 전북도에 특별한 의미다.



지난 1996년 공항건설 추진 이후 김제공항 건설 무산(2004년)의 과정을 거쳐 20년 만에'새만금 국제공항'건설이 추진되는 것.



국토부는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28일 공청회를 열고, 지자체 의견수렴, 공고·공람을 거쳐 2월 중에 이를 고시할 예정이다.



2월중 고시가 완료되면 국토부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상반기 중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을 착수토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의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이 완료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수립,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국제공항 건설이 추진되게 된다.



전북도는 민선6기 출범 이후 중국시장 확대로 인한 항공수요 증가에 대비,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 이전, 국가식품클러스터 착수, 국립태권도원 개원, 한·중 FTA타결로 인한 인적·물적 교류 확대, 국내외 대기업 투자유치를 통한 새만금지역 개발 촉진 등의 논리와 당위성을 들어 국제공항 건립 필요성을 요구해왔다.



특히 전북도는 정부 계획 반영을 위해 지난해 실시한'전북권 항공수요 조사 연구용역'에서 수요가 충분(2025년 190만명, 2030년 402만명)하다는 결론이 도출되면서 더욱 탄력을 받았다.



송하진 지사는 이와 관련"새만금 국제공항이 건설되면 국내외 기업유치는 물론 새만금사업 조기개발, 국제항공교통 편의, 해외 관광객이나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2023 세계잼버리대회 유치는 물론 시간적, 경제적 모든 면에서 지역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현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shlee4308@asiae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