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동 단장 "무거운 책임감 느껴…중립성 시비 없도록 할 것"

전국 단위의 대형 비리 수사를 전담할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특수단)이 27일 정식 출범했다.

특수단은 이미 이달 13일 서울고검과 서울중앙지검 별관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일부 업무를 시작했지만 이날 평검사 인사 발령에 맞춰 검사 6명이 합류하면서 조직 구성을 마무리했다.

특수단을 이끄는 김기동 단장(검사장)은 이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면서 "정치적 중립성 우려를 불식시키고 수사 성과에 대한 기대감도 충족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단장은 "검찰총장의 주문은 시종일관 '수사력 강화'였다"며 "최선을 다해 사전 준비를 한 뒤 수사를 시작하면 적시에 신속하게 마무리해 효율성을 높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첫 수사 대상이 어떤 유형일지를 묻자 "중대한 부정부패 사건을 수사한다는 원칙만 세워 놨다"면서 "구체적으로 무엇이 될지는 정해진 바 없다"고 답했다.

특수단은 김 단장을 필두로 1, 2팀장인 주영환·한동훈 부장검사, 각 팀의 부팀장인 이주형·정희도 부부장검사에 평검사 6명 등 총 11명의 검사로 출발했다.

특수단 수사를 지휘하는 김수남 검찰총장이 직접 선임한 검사들이다.

여기에 수사관과 실무관 19명이 파견돼 전체 30명의 조직이 완성됐다.

일선 검찰청 특수부서 2개를 합한 것과 비슷하거나 작은 수준이다.

대형 수사가 시작되면 옛 대검 중앙수사부처럼 전국에서 검사와 수사관 등을 추가 투입하면서 규모를 키울 수 있다.

이런 점 때문에 특수단에 '미니 중수부'라는 호칭이 붙는다.

특수단은 이날 서울고검 12층에 현판을 걸었다.

특수단이 대검 중수부와 달리 비상설기구라는 점을 감안한 듯, 현판식은 따로 열지 않고 조용히 업무를 시작했다.

향후 진행할 수사에 대비해 조사실 개·보수와 보안 점검도 마쳤다.

특수단에는 총 8개의 조사실이 있다.

영상녹화가 가능할뿐 아니라 수사 지휘부가 조사 상황을 실시간 영상으로 볼 수 있는 영상조사실, 중요 피의자가 조사를 받는 특별조사실 등도 설치했다.

특수단 검사들은 그동안 축적된 비리 첩보 분석 작업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 등으로부터 넘겨받은 첩보 자료를 토대로 수사 대상을 선정하기 위한 검토 작업이 한동안 이뤄질 전망이다.

검찰 일각에서는 대형 국책사업이나 나랏돈이 투입된 민간사업에 대한 감사자료 등이 분석 대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전국에 사업장을 둔 대기업과 비리 의혹이 제기된 정치인 등이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예상도 있다.

특수단이 여야 합의로 폐지된 대검 중수부의 순기능만을 되살리겠다는 취지에서 조직된 만큼 서두르지 않고 최대한 신중하게 '첫 타깃'을 고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와 관련해 김 단장은 "공공 비리 등 특정한 분야에만 수사 범위를 한정해 놓고 대상을 검토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서울연합뉴스) 안희 최송아 기자 prayerahn@yna.co.kr